규범을 따르되 그 의의를 알아야 한다 <圍爐夜話위로야화>
사람됨이 규범만 따를 뿐 그 의의를 보지 못한다면 무대 위의 꼭두각시와 같다. 일을 함에 규정만 고수하고 융통성 있게 처리할 줄…
사람됨이 규범만 따를 뿐 그 의의를 보지 못한다면 무대 위의 꼭두각시와 같다. 일을 함에 규정만 고수하고 융통성 있게 처리할 줄…
그 사람의 칭송이 전해지는 것은 그 덕에 있는 것이지 그 지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서 서로 믿게 되는 것은 실행을…
완전히 하려다 비방을 받을지언정 실정보다 지나친 칭찬을 받아서는 안 된다. 뜻밖의 재앙을 당할지언정 분수에 넘치는 복을 받아서는 안 된다. 寧有求全之毁, …
열 마디 말 중에 아홉이 맞아도 신기하다 칭찬하지 않지만 한 마디라도 맞지 않으면 비난의 목소리가 일제히 모여든다. 열 가지 계책…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안으로 자신을 의식하지 않고 밖으로 남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한 말의 곡식도 만종(萬鍾)의 은혜에 해당하리라. 만물을 이롭게 한…
태평한 세상을 살아감에는 몸가짐을 바르게 가져야 하고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원만히 살아가야 하며 말세에는 방정함과 원만함을 아울러 가져야 한다. 착한 사람은…
세상을 살아감에 반드시 성공만을 바라지 마라. 실수만 없어도 그것이 곧 성공이다. 남에게 베풂에 고마워하기를 바라지 마라. 원망만 없어도 그것이 고마운…
세상을 살아감에는 한 발 양보하는 것이 고명한 것이니 물러서는 것이 곧 나아갈 바탕이 된다. 남을 대함에는 조금이라도 너그러운 것이 복된…
인정은 수시로 변하고 세상길은 험난하다. 가고자 하나 갈 수 없는 곳에서는 모름지기 한 걸음 물러서는 법을 알아야 하고 가고자 하여…
세상일을 덜 겪을수록 세상에 물듦 또한 덜하고 세상일을 깊이 겪을수록 잔꾀 또한 깊어진다. 그러므로 군자는 노련하기보다는 순박한 편이 낫고 까다롭기보다는…
진실한 마음으로 남을 대하면 비록 일을 못 이룬다 하더라도 반드시 남들이 내 진심을 알게 된다. 거짓된 마음으로 일을 처리하면 한…
추한 얼굴에 성질이 더럽더라도 거울을 원수로 삼지 않는 것은 단지, 거울이 지각이 없고 생명이 없는 물건이어서일 뿐이다. 만약 거울에게 지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