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긴맥[緊脈]~길거[拮据]~길견[吉蠲]~길경천지[吉慶川至]


긴관[緊關]  매우 중요한 관계. 긴절한 관계.

긴만[緊慢]  긴급한 것과 완만한 것을 말한다.

긴만[緊漫]  중요한 정도.

긴맥[緊脈]  28맥(脈) 가운데 하나이다. 긴맥은 맥이 마치 밧줄처럼 긴장되고 팽팽한 것이다.

긴사[緊司]  긴요한 관아.

긴입[緊入]  빠져 나올 수 없게 깊이 들어감.

긴착[緊着]  매우 긴절함.

길강[蛣蜣]  말똥구리. 쇠똥구리.

길거[拮据]  애써 마련하다. 애써 주선하다. 옹색하다, 군색하다, 경제 형편이 곤란하다. 쉴 틈 없이 바쁘게 일함, 쉴 새 없이 바쁘게 일하다. 모전(毛傳)에 “길거는 극국(撠挶)이다.”라고 하였는데, 공씨(孔氏)의 소(疏)에 “극(撠)은 가진다[持]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극국(撠挶)은 ‘손톱으로 풀을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한다. 길거는 둥지를 만들 때 손과 입을 함께 움직이는 모양이 된다.

길견[吉蠲]  제사 전에 길일(吉日)을 택하여 정결하게 제계(齊戒)하여 제사하는 것이다. 시경(詩經) 천보(天保)에 “길일을 잡아 정결히 주식(酒食)을 장만해 이를 효성으로 제향한다.[吉蠲爲饎 是用孝享]” 하였다.

길경[吉慶]  즐겁고 경사스러운 일. 아주 경사스러운 일.

길경천지[吉慶川至]  길경(吉慶)이 강물처럼 모여듬. 길경은 경사(慶事)를 말한다. 시경(詩經) 천보(天保)에서 하늘이 임금에게 만수무강의 복을 내릴 것을 기원하며 “강물이 흘러 모여들듯 불어나지 않는 것이 없네.[如川之方至, 以莫不增.]”라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