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낭성[郎星]~낭성[狼星]~낭성곡[娘城曲]~낭성박선[浪聲拍船]


낭성[郎星]  낭성(郎星)은 낭장성(郎將星)으로 무비(武備)를 관장하는 별이름이다.

낭성[狼星]  천랑성(天狼星)의 준말로, 반란이나 전쟁을 상징하는 불길한 별 이름이다.

낭성[狼星]  28수의 하나인 정수(井宿)에 딸린 별자리 이름. 야인(野人)의 장수(將帥)를 상징하며 침략과 약탈을 주관한다.

낭성[狼星]  낭성은 동쪽 하늘에 있는 별 이름으로 천랑성(天狼星)이라고도 한다. 반란이나 전쟁을 상징하는 불길한 별이름이다. 이 별이 나타나면 도적이 들끓게 된다고 한다.

낭성[琅城]  낭성은 청주(淸州)의 고호이다.

낭성곡[娘城曲]  진흥왕(眞興王) 12년(551)에 임금이 낭성(娘城)에 갔다. 우륵(于勒)과 그의 제자 이문(尼文)을 하림궁(河臨宮)으로 불러 만나보고, 음악을 연주하게 하니, 두 사람이 각각 하림조(河臨調)와 눈죽조(嫩竹調) 두 가지 곡조를 지어서 연주하였다. 곡조가 모두 185곡이었다. 이전에 가야국(伽倻國)의 가실왕(嘉悉王)이 중국 악기(樂器)의 쟁(箏)을 본떠 12현(絃) 금(琴)을 만들었는데, 열두 달을 형상한 것이다. 이에, 여러 나라의 방언(方言)이 각기 달라 성음(聲音)을 통일하기 어렵다고 하여, 악사(樂師) 우륵에게 명하여 12곡을 만들게 하였다. 뒤에 우륵 등이 나라가 장차 어지러워질 것을 알고 악기를 가지고 신라로 투항하니, 왕이 그들을 국원(國原)에 두었다. 왕이 법지(法知), 계고(階古), 만덕(萬德) 등에게 명하여 우륵에게 음악을 배우게 하였다. 우륵이 그들이 재능에 따라, 계고에게는 금(琴)을 가르치고 법지에게는 노래[歌]를 가르치고 만덕에게는 춤[舞]을 가르쳤다. 학업이 완성되자 그것을 연주하게 하니, 왕이 말하기를 “전에 낭성에서 들었던 것과 다름이 없다.” 하고, 이에 후하게 상을 주었다. 세 사람이 12곡을 전수받고 나서, 서로 말하기를 “이 음악은 번다하고 음란하여 단아(端雅)하지 못하다.” 하고는, 드디어 줄여서 5곡으로 만들었다. 우륵이 처음에는 노여워했다가, 음악을 들어 보고는 마침내 찬탄하기를 “즐거우면서도 지나치지 않고 애절하면서도 비통하지 않으니[樂而不流 哀而不悲] 정악(正樂)이라 할 만하다.” 하고, 드디어 그것을 연주하니, 임금이 매우 기뻐하였다. 간언(諫言)하는 자가 말하기를 “망한 나라 가야의 음악은 취할 것이 못 됩니다.” 하니, 왕이 말하기를 “가야 왕이 음란하여 스스로 멸망한 것이니, 음악이야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대개 성인(聖人)이 음악을 만든 것은 인정(人情)을 따라서 절주(節奏)를 삼은 것이다. 나라가 잘 다스려지는 것과 어지러워지는 것은 음악의 곡조 때문이 아니다.” 하였다. 드디어 그 음악을 사용하고, 그 금(琴)을 가야금(伽倻琴)이라고 이름 지었다.

낭성박선[浪聲拍船]  송나라 장뢰(張耒)의 시 출도만박(出都晚泊)에 “말의 종적은 눈에 보이지 않고, 물결 소리는 처음 배를 치누나.[馬跡不在眼 浪聲初拍船]”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