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녹창[綠槍]~녹창주호[綠窓朱戶]~녹채[鹿柴]~녹책[綠幘]


녹창[綠槍]  푸른창은 푸른 물감을 바른 창으로 무기를 뜻한다.

녹창주호[綠窓珠戶]  녹창은 녹색(綠色)의 사창(紗窓)으로 여자의 거실을 가리키고, 주호는 주옥(珠玉)으로 장식한 문인데 흔히 규방(閨房)을 가리킨다.

녹창주호[綠窓朱戶]  푸른 칠을 한 창과 붉은 칠을 한 문이라는 뜻으로 호화롭게 꾸민 좋은 집을 이르는 말이다.

녹채[鹿柴]  예전에,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나뭇가지나 나무토막을 사슴뿔 모양으로 얽거나 얼기설기 놓아서 만든 방어물을 이르던 말. 柴(채)는 채(寨)와 통하여 (나무)울짱을 말함. 망천의 땅 이름. 녹채는 왕유의 망천별업(輞川別業)에 있는 아름다운 풍경 중의 하나이다. 망천에는 아름다운 경치가 20곳이 있는데, 왕유와 그의 친구 배적(裴迪)은 곳곳을 다니며 시를 지어 망천집(輞川集)으로 엮었다. 이 시는 그 중의 제5수이다. 녹시(鹿柴).

녹채[鹿柴]  왕유(王維)의 망천장(輞川莊) 명승 중 하나. ‘柴’는 땔나무 또는 섶(薪)일 때는 ‘시’, 울타리(籬)일 때는 ‘채’라고 발음한다. ‘柴’는 나무를 얽어 만든 울타리. 사슴을 키우기 위하여, 또는 노루와 야생 사슴이 밭의 작물을 헤집지 못하게 하기 위한 울타리이다.

녹책[綠幘]  총애받는 신하의 복식이다. 문선(文選)에 실려 있는 심약(沈約)의 삼월삼일솔이성편(三月三日率爾成篇)의 주석에 “푸른 두건은 총애받는 신하의 관이다.[綠幘, 寵臣之冠.]”라는 말이 보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