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뇌상[雷象]~뇌상서[雷尙書]~뇌성대명[雷聲大名]~뇌세[罍洗]


뇌상[雷象]  임금의 사면령(赦免令)이 내려져 죄가 있는 자들을 풀어 주는 것을 말한다.

뇌상서[雷尙書]  뇌상서(雷尙書)는 동진(東晉)의 대신 왕도(王導)의 애첩 뇌씨(雷氏)를 가리킨다. 뇌씨가 정사(政事)에 많이 간여하며 뇌물을 받자, 동진의 대신이었던 채모(蔡謨)가 그녀를 ‘뇌상서(雷尙書)’라고 불렀다고 한다. <世說新語 惑溺> 왕도(王導)의 봉호는 시흥공(始興公)이다.

뇌상화촉[牢牀花燭]  혼례를 행할 때 쓰는 것으로 혼례를 뜻한다. 꽃 촛불[花燭]은 물감을 써서 꽃처럼 아름답게 장식한 초이다.

뇌성[牢城]  범죄자와 유배 온 자들을 거처하게 하여 사역(使役)을 시키던 장소를 이른다.

뇌성대명[雷聲大名]  우렛소리와 같이 큰 이름이라는 뜻으로, 세상(世上)에 높이 드러나 알려진 이름. 또는 타인(他人)의 성명(姓名)을 높여서 이르는 말이다.

뇌성마비[腦性麻痺]  태아기의 감염 발육 장애, 출생 시의 뇌손상, 신생아기의 중증 황달이나 수막염 등에 의해, 뇌의 운동 중추가 침범 당하여 운동 장애를 일으킨 것의 총칭이다.

뇌성벽력[雷聲霹靂]  뇌정벽력(雷霆霹靂). 우뢰소리와 벼락. 천둥과 벼락이 격렬하게 침. 또는 그런 천둥과 벼락.

뇌성보화천존[雷聲普化天尊]  삼청전(三淸殿)에 모셔져 있는 도교의 신 이름으로, 비나 바람 등을 맡은 신이다. 삼청전은 소격전(昭格殿)의 다른 이름이다.

뇌성진진축향거[雷聲陣陣逐香車]  이인로(李仁老)의 시 설용동파운(雪用東坡韻)에 “갠 하늘이 차디차고 새벽 까마귀 울려는데, 은은한 우레소리 향거를 따르네.[霽色稜稜欲曉鴉 雷聲陣陣逐香車]”라고 한 데서 보인다. 향거(香車)는 귀인(貴人)의 타는 칠향거(七香車)인데, 눈 위에 바퀴를 굴리어 뇌성소리가 난다는 뜻이다.

뇌세[罍洗]  옛날에 제사를 지내거나 음식을 올릴 적에 손을 씻는 데 사용하던 그릇으로, 뇌(罍)에 물을 담아 두고, 이 물을 두(枓)를 가지고 떠서 씻으며, 씻는 데 사용한 물은 세(洗)에 버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