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간언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환란이다<설원/선설>


진나라 평공이 숙향에게 물었다.

“흉년이 들고 질병 도는데다가 적인까지 우리를 공격해 오고 있으니 어떻게 대처해야 하겠습니까?”

숙향이 대답하였다.

“흉년이 든 것은 내년이면 회복될 것이요, 질병이 퍼진 것도 머지않아 그칠 것이며, 적인이 내습해 오는 것 또한 큰 근심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자 평공이 다시 물었다.

“그렇다면 이보다 더 큰 환난이 있습니까?”

숙향이 대답하였다.

“무릇 대신들이 녹을 중히 여겨 간언을 하지 않고, 근신들은 죄가 두려워 감히 말을 하지 못하며, 좌우의 신하들은 청탁을 일삼는데도 임금이 모르고 있는 것이 참으로 환난 중에 가장 큰 것입니다.”

평공이 말하였다.

“옳은 말씀입니다”

그리고는 나라 안에 이러한 영을 내렸다.

“간언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를 은폐하고, 내 측근으로서 나라의 관리에 대해 언급하면 죄를 줄 것이다.”

<설원說苑선설善說>


晉平公問叔向曰:「歲饑民疫, 翟人攻我, 我將若何?」 對曰:「歲饑來年而反矣, 疾疫將止矣, 翟人不足患也.」 公曰:「患有大於此者乎?」 對曰:「夫大臣重祿而不極諫, 近臣畏罪而不敢言, 左右顧寵於小官而君不知. 此誠患之大者也.」 公曰:「善.」 於是令國中曰:「欲有諫者爲之隱, 左右言及國吏罪.」 <說苑善說>


  • 적인[翟人]  고대 중국 북부에 살던 민족 이름이다. ‘翟’은 ‘狄’과 통용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