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동루[銅漏], 동루[銅樓], 동루[東樓], 동루[彤鏤], 동루공[東樓公]


동루[銅漏]  궁중에 설치한 물시계이다. 누호(漏壺)·각루(刻漏)라고도 한다.

동루[銅樓]  동(銅)으로 된 용(龍) 장식이 있는 문루(門樓)라는 뜻으로, 태자궁(太子宮)을 이른다. 동용루(銅龍樓)라고도 한다. 한(漢)나라 태자궁(太子宮)의 문루(門樓)를 동룡(銅龍)으로 장식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동루[東樓]  주 무왕(周武王)이 천하를 통일한 뒤에 하우(夏禹)의 후손을 동루에 봉하였다.

동루[東樓]  동루(東樓)는 우(禹)의 후예 동루공(東樓公)을 말한다. 주 무왕(周武王)이 그를 기(杞) 땅에 봉하여 하(夏) 나라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史記 杞世家>

동루[彤鏤]  동(彤)은 기둥에 단청(丹靑)을 올리는 것을 이르고, 루(鏤)는 추녀나 서까래에 용(龍) 등을 조각하는 것을 이른다.

동루공[東樓公]  우(禹) 임금의 후손. 주 무왕(周武王)이 은(殷) 나라를 정벌한 뒤에 하(夏) 나라의 후손인 동루공을 찾아 기(杞) 땅에 봉하였다.

동루공[東樓公]  우(禹)의 후예 동루를 말한다.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그를 기(杞) 땅에 봉하여 하(夏)나라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