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경수[瓊樹]~경수[敬授]~경수[鯨首]~경수[景瘦]


경수[瓊樹]  경수는 신선 세계의 나무 이름이다. 한서(漢書) 권57 사마상여전(司馬相如傳下)에 “지초(芝草)의 꽃을 씹고 경수의 꽃을 따 먹는다.”라고 하였는데, 그 주에 “경수는 곤륜산(崑崙山)의 서쪽 물가 모래밭에 있는데, 둘레가 300발이고 높이가 만 길이다.”라고 하였다. 한나라 이릉(李陵)이 소무(蘇武)에게 준 이별시에 “뜬구름은 하루에 천 리를 가건만, 어찌 내 마음 슬픈 줄을 알겠는가. 경수의 가지를 얻어서, 장기간의 기갈을 해소하고 싶다네.[浮雲日千里 安知我心悲 思得瓊樹枝 以解長渴饑]”라고 하였다. 상대방의 인격이 고매함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경수[瓊樹]  경수는 고결한 인품 또는 빼어난 풍채를 뜻한다. 진(晉)나라 죽림칠현의 한 사람인 왕융(王戎)이 당시의 태위(太尉) 왕연(王衍)을 두고 “태위는 신자(神姿)가 고상하여 마치 요림(瑤林)의 경수와 같으니 자연히 풍진(風塵) 밖의 인물이다.”라고 하였다. <世說新語 賞譽>

경수[瓊樹]  신선 세계에 자라는 옥으로 된 나무인데, 고결한 인품을 상징한다. 진(晉)나라 왕연(王衍)의 고결한 인품을 묘사하여 “왕연의 신성한 자태가 고매하여 마치 경수 요림(瑤林)과 같다.[王衍神姿高徹 如瑤林瓊樹]”고 한 데서 온 말이다. <晉書 卷43 王戎列傳>

경수[瓊樹]  옥과 같이 아름다운 나무라는 뜻으로, 인품이 고상하고 결백한 사람을 비유한 말이다. 진서(晉書) 권43 왕융열전(王戎列傳) 종제 연(從弟衍)에 “왕연의 정신과 태도가 고매하고 빼어나서 옥으로 이루어진 수풀의 옥나무 같았다.[王衍神姿高徹 如瑤林瓊樹]”라고 하였다.

경수[鏡水]  당나라 현종이 하지장에게 조칙으로 감호일곡(鑑湖一曲)을 사여하여 감호를 하감호라고도 칭한다. 감호는 일명 경호(鏡湖)라고도 하며, 경수 역시 감호, 즉 경호를 가리킨다.

경수[徑須]  바로 지금 해야 한다는 뜻이다. ‘경(徑)’은 ‘직(直)’의 뜻으로 쓰였다.

경수[耕叟]  밭가는 늙은이.

경수[涇水]  섬서성(陝西省)에 있는 강으로, 하류(下流)에서 위수(渭水)와 합하는데 위수(渭水)가 맑은 데 비해 탁한 물의 대명사로 곧잘 쓰인다. 경탁위청(涇濁渭淸)

경수[涇水]  주나라 수도인 풍(豐)과 호(鎬)의 서북쪽에 있던 물 이름이다.

경수[涇水]  중국 섬서성(陝西省) 중부를 흐르는 황하(黃河)의 지류로, 물이 매우 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수[涇水]  위수(渭水)의 지류(支流)로, 섬서성(陜西省) 중부에 있는데, 위수가 항상 맑은 물이 흐르는 데 반해 경수는 항상 탁한 물이 흐른다고 한다.

경수[敬授]  역법[曆法)을 백성들에게 주어서 계절의 변화를 알고 농사짓는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 것이다. 뒤에 와서는 역서[曆書)를 반포하는 것을 가리키게 되었다.

경수[鯨首]  역적이나 악인의 괴수를 가리키는 말로, 경예(鯨鯢)가 작은 물고기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생겼다.

경수[經首]  요(堯)임금 때의 함지(咸池) 악장(樂章).

경수[景瘦]  저녁 옅은 볕, 부모의 나이가 많아서 저녁 햇볕이 곧 없어지는 것과 같이 부모도 곧 죽어 없어진다는 뜻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