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경[光景]~광경식희[廣慶飾喜]~광계과군[光啓寡君]

광경[光景]  일월. 벌어진 일의 상태와 모양. 눈에 보이는 자연의 모습이나 현상. 좋지 못한 몰골. 경치. 경색. 풍경. 시간. 세월. 상황. 경우. 화려하고 대규모적인 장면.

광경[光景]  후한서(後漢書) 공도이전(邛都夷傳)에 이르기를 “청령현(靑蛉縣) 우동산(禹同山)에 벽계(碧鷄)와 금마(金馬)가 있는데 광경이 때때로 나타난다.[光景時時出現]”고 하였다. 이에 대한 주(註)도 화양국지(華陽國志)를 인용하여 이르기를 “벽계의 광경은 사람들이 흔히 볼 수 있다.”고 하였고 후한서음의(後漢書音義)에는 “금은 말과 같고 벽은 닭과 같다.”고 하였다. 이것으로 보면 광경은 어떤 물체의 존재하는 모양・형태 같은 것을 사람이 직접 접근해서 본 것이 아니요 멀리서 바라보며 그 모양을 이러니저러니 하면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 말이다. 그래서 완롱광경(玩弄光景)이란 말도 있다. 자기가 직접 체험하고 똑바로 인식한 것이 아니라, 남의 말을 듣고 자기로서 짐작해서 이렇다 저렇다 주장해 보는 것을 ‘광경을 맞히는 장난’이라고 한다.

광경식희[廣慶飾喜]  경사를 널리 함께하고 기쁨을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다.

광계과군[光啓寡君]  광계(光啓)는 광계(廣啓)이고, 광계(廣啓)는 확대강토(擴大疆土)와 같은 말이니, 광계과군(光啓寡君)은 곧 과군(寡君)으로 하여금 강토(疆土)를 확대(擴大)하게 하라는 말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