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패[乖悖]~괴표[魁杓]~괴혈전두몽[槐穴前頭夢]~괴형훼복[壞形毁服]

괴패[乖悖]  상리(常理)에 어그러짐. 이치에 어그러지고 도리에 벗어나 엇됨.

괴표[魁杓]  괴(魁)는 북두칠성(北斗七星) 가운데 제일성(第一星)을 말하고, 표(杓)는 꼬리 부분의 별들을 가리키는 말로, 북두칠성을 의미한다.

괴풍폭우[恠風暴雨]  괴상한 바람과 큰비. <類選>

괴하[槐夏]  음력 7월의 이칭이다.

괴혈몽[槐穴夢]  괴안몽(槐安夢)과 같은 의미로 허망한 인생사를 비유한다. 당(唐)나라 이공좌(李公佐)의 남가기(南柯記)에 “순우분(淳于棼)의 집 남쪽에 큰 괴목이 있었는데 순우분이 날마다 그 밑에서 친구들과 술 마시며 놀았다. 하루는 술에 취하여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괴안국왕(槐安國王)이 사자를 보내 부르므로 따라가 남가 태수(南柯太守)가 되어 영화를 누리다 깨어보니 바로 괴목 밑에 개미굴이 있었다.”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괴혈전두몽[槐穴前頭夢]  중국 당 나라 때 사람 순우분(淳于棼)이 대낮에 괴목나무 아래에 누워 잠이 들었는데, 꿈에 괴안국(槐安國)에 가서 국왕의 딸을 아내로 얻고 남가군(南柯郡)의 태수가 되어 영화를 누리다가 깨어나 그것이 나무 구멍 속의 개미 왕국에서의 일이었음을 알았다는 설화가 있다. <李公佐 南柯記>

괴형훼복[壞形毁服]  괴형(壞形)은 머리를 풀어헤치는 것이고, 훼복(毁服)은 자책(自責)의 뜻으로 자기의 신분(身分)보다 낮은 신분의 옷을 입는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