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류백가[九流百家]~구륜불파[尻輪不靶]~구륜신마[尻輪神馬]

구류[九旒]  구류는 구류관(九旒冠)으로 청의 황제가 주는 하사품 가운데 하나이다.

구류[九類]  사생에다 형체가 있는 것[有色], 빛깔이 없는 것[無色], 상념이 있는 것[有想], 상념이 없는 것[無想], 상념이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닌 것[非想非非想] 등이다.

구류[九類]  오행(五行), 오사(五事), 팔정(八政), 오기(五紀), 황극(皇極), 삼덕(三德), 계의(稽疑), 서징(庶徵), 오복(五福)의 홍범구주(洪範九疇). 주(周) 무왕(武王)의 물음을 받고 기자(箕子)가 대답한 것이다. <書經 洪範>

구류[九流]  선진(先秦) 시대의 9개 학술의 유파로, 유가(儒家), 도가(道家), 음양가(陰陽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묵가(墨家), 종횡가(縱橫家), 잡가(雜家), 농가(農家)를 구가자류(九家者流)라 한다. <漢書 卷30 藝文志>

구류[九流]  선진(先秦)시대에 존재하였던 아홉 가지의 학술 유파를 일컫는 말로, 다양한 학문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아홉 가지의 학술 유파는 유가(儒家)・도가(道家)・음양가(陰陽家)・법가(法家)・명가(名家)・묵가(墨家)・종횡가(縱橫家)・잡가(雜家)・농가(農家) 등 구가자류(九家者流)를 말한다.

구류백가[九流百家]  9종(種)의 학파와 온갖 학자.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의거하면, 유가자류(儒家者流) 52가(家), 도가자류(道家者流) 37가, 음양가자류(陰陽家者流) 21가, 법가자류(法家者流) 12가, 명가자류(名家者流) 10가, 묵가자류(墨家者流) 6가, 종횡가자류(縱橫家者流) 12가, 잡가자류(雜家者流) 20가, 농가자류(農家者流) 9가를 말한다.

구류백가[九流百家]  구류는 선진 시대의 9개 학파로, 유가(儒家), 도가(道家), 음양가(陰陽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묵가(墨家), 종횡가(縱橫家), 잡가(雜家), 농가(農家)를 말한다. 백가는 전국 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를 말한다.

구륜[尻輪]  엉덩이가 변화해서 수레바퀴가 된다는 말로서, 정신을 뜻한다. 자여(子輿)가 병이 들자 자사(子祀)가 문병을 가서 묻기를 “자네는 그 병을 미워하는가?” 하니, 자여가 대답하기를 “아닐세. 내가 어찌 미워하겠는가. 병이 점점 더 심해져서 나의 엉덩이가 수레바퀴로 변하면 정신을 말[馬]로 삼아 그대로 타고 다닐 것이니, 어찌 멍에를 멜 필요가 있겠는가.” 한 고사가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보인다.

구륜불파[尻輪不靶]  구륜은 곧 엉덩이가 변화해서 수레바퀴가 된다는 말이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의하면, 자여(子輿)가 병이 들자 자사(子祀)가 문병을 가서 묻기를 “자네는 그 병을 미워하는가?”하니, 자여가 대답하기를 “아닐세. 내가 어찌 미워하겠는가. 병이 점점 더 심해져서 나의 왼팔이 닭 모양으로 변화하면 나는 밤에 때를 알리라고 요구할 것이요 …… 나의 엉덩이가 수레바퀴로 변화하면 정신을 말[馬]로 삼아 그대로 타고 다닐 것이니, 어찌 멍에를 맬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구륜신마[尻輪神馬]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조물주가 나의 꽁무니를 점점 변화시켜 수레바퀴로 만들고 나의 정신을 말로 변화시킨다면, 내가 이를 이용하여 타고 다닐 것이니 어찌 다시 수레가 필요하겠는가.[浸假而化予之尻以爲輪 以神爲馬 予因以乘之 豈更駕哉]”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