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원가작[九原可作]~구원난기[九原難起]~구원란[九畹蘭]


구원가작[九原可作]  구원(九原)은 춘추시대 진(晉) 나라의 귀족들이 장사지내던 땅이다. 그러므로 구원에서 다시 부른다는 말은 죽어서 장사지낸 옛사람을 다시 살려낸다는 말이다. 예기(禮記) 단궁하(檀弓下)에 “조문자(趙文子)가 숙예(叔譽)와 함께 구원(九原)을 구경하는데 문자는 죽은 자가 만약 다시 살아난다면 나는 누구와 더불어 돌아갈꼬.”라고 하였다.

구원가작[九原可作]  지하에 묻힌 사람은 살아 돌아온다는 뜻이다. 구원은 전국 시대 진(晉)나라 경대부(卿大夫)의 묘지가 있던 곳으로, 일반적으로 무덤을 뜻한다. 춘추 시대 조문자(趙文子)가 숙향(叔向)과 구원에 가서 노닐다 말하기를 “죽은 이가 만약 일어날 수 있다면 나는 누구와 더불어 돌아갈꼬.[死者若可作也 吾誰與歸]” 한 데서 온 말이다. <國語 晉語>

구원경[九畹莖]  난초 줄기. 구원(九畹)은 초사(楚辭)의 “난지구원(蘭芝九畹)”에서 나온 말로서 난초가 있는 곳이다. 구원(九畹)의 원(畹)은 12이랑[畝] 혹은 30이랑이라고도 하는 밭을 말하고, 줄기[莖]란 바로 난초(蘭草)를 가리킨 것으로, 초사(楚辭) 이소(離騷)에 “내 이미 난초를 구원에 심었음이여, 또 혜초를 백 묘에 심었도다.[余旣滋蘭之九畹兮 又樹蕙之百畝]”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구원난기[九原難起]  구원(九原)은 전국 시대의 진(晉)나라 경(卿), 대부(大夫)의 묘지가 있었던 곳으로, 일반적으로 무덤을 뜻한다. 즉 저승으로 간 사람은 다시 살아 돌아올 수 없다는 뜻이다.

구원난작[九原難作]  구원(九原)은 전국 시대 진(晉)나라 경(卿), 대부(大夫)의 묘지가 있던 곳으로, 일반적으로 무덤을 뜻한다. 춘추 시대 조문자(趙文子)가 숙향(宿向)과 구원에 가서 노닐다 말하기를 “죽은 이가 만약 일어날 수 있다면 나는 누구와 더불어 돌아갈꼬.” 한 데서 온 말이다. 즉 저승으로 간 사람은 다시 살아 돌아올 수 없다는 뜻이다. <國語 晉語>

구원란[九畹蘭]  구원(九畹)의 난초. 굴원(屈原)이 조정에서 모함을 받고 쫓겨난 뒤에도 인의(仁義)를 고수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내가 구원의 땅에다 이미 난초를 심어 놓고, 다시 백묘의 땅에다 혜초를 심었노라.[余旣滋蘭之九畹兮, 又樹蕙之百畝.]”라고 노래한 구절이 초사(楚辭) 이소(離騷)에 나온다. 구원의 원은 12이랑, 혹은 30이랑이라고도 하는 밭을 말한다.

구원란[九畹蘭]  1원(畹)은 12묘(畝)이다. 초사(楚辭) 이소(離騷)에 “강리와 벽지를 입음이여, 가을 난초를 꿰어서 허리에 차도다. …… 나는 이미 구원에 난초를 심었음이여, 또 백묘의 땅에 혜초를 심도다.[扈江蘺與辟芷兮 紉秋蘭以爲佩 …… 余旣滋蘭之九畹兮 又樹蕙之百畝]”라고 하였는데, 강리, 벽지, 난초, 혜초는 모두 향초(香草)의 이름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