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장[廐將]~구장[久長]~구장룡곤[九章龍衮]~구장어사[龜長於蛇]

구장[廐將]  군마를 관장하는 직책. 마구간을 관리하는 장수라는 뜻으로, 말을 관리하는 장수를 말한다.

구장[廐長]  마구간의 우두머리란 뜻으로 목자(牧者)를 감시하는 관장을 둔 것이다.

구장[句章]  월(越)나라 지명(地名). 지금의 절강성(浙江省) 여요현(餘姚縣)이다.

구장[久長]  장구(長久)하다. 매우 길고 오래다. 장자(莊子) 도척(盜蹠)에 “지금 네가 큰 성을 쌓게 한다느니 백성들을 모아 준다느니 하는데, 그것은 이익으로 나를 권면하는 것이니 나를 평범한 인간과 마찬가지로 다루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얼마나 오래 가겠느냐.[今丘告我以大城衆民, 是欲規我以利, 而恒民畜我也, 安可久長也]”라고 하였다.

구장룡곤[九章龍衮]  구장용곤. 구장(九章)은 아홉 가지 그림을 그린 복장(服章)으로 고대 제왕의 면복(冕服)에 사용된 아홉가지 모양을 가리킨다. 한나라 정현(鄭玄)의 주석에 따르면 용(龍)・산(山)・화충(華蟲)・화(火)・종이(宗彝)・조(藻)・분미(粉米)・보(黼)・불(黻)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용곤(龍衮)은 옛날, 천자의 옷에 그려진 용의 무늬로, 천자의 옷을 이른다. <周禮 春官宗伯 司服>

구장면복[九章冕服]  천자 옷의 아홉 가지 무늬. 고대 제왕의 면복(冕服)에 사용된 아홉가지 모양을 가리킨다.

구장복[九章服]  아홉 가지 무늬가 있는 천자의 옷. 주례(周禮) 사소(司昭)의 주에 “용(龍)・산(山)・화충(華蟲)・화(火)・종이(宗彝)・조(藻)・분미(粉米)・보(黼)・불(黻)이다.”라고 하였다. 왕의 복장이다.

구장어사[龜長於蛇]  거북이는 뱀보다 길다. <莊子 天下> 뱀의 모양은 비록 길지만 목숨은 오래가지 못하고 거북이는 모양이 짤막하지만 목숨은 길다[蛇形雖長而命不久 龜形雖短而命甚長]. 겉모습의 길고 짧음을 두고 말한 것이 아니라 수명의 장단을 두고 말한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