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장오피[鳩杖烏皮]~구장지문[九章之文]~구장칠장[九章七章]


구장오피[鳩杖烏皮]  구장은 손잡이 부분에 비둘기의 모양을 새긴 지팡이를 말하고, 오피궤는 오피(烏皮)로 만든 안석(案席)을 말하는데, 모두 나라에서 공로가 높은 늙은 신하에게 하사하던 물품이다.

구장이불능협[口張而不能嗋]  입을 벌린 채 다시 다물지를 못함. <莊子 天運> 장(張)은 연다는 의미이고, 협(嗋)은 입을 다묾을 이른다. 장자(莊子) 추수(秋水) 제4장에도 “입을 벌린 채 다물지 못하고 혀를 높이 들고 내리지 못한다.[口呿而不合 舌擧而不下]”는 표현이 나오는데 모두 상대의 위대함에 몹시 놀라는 모양이다.

구장지문[九章之文]  구장(九章)의 문채. 제왕의 면복(冕服)에 수 놓는 아홉 가지 무늬를 말한다.

구장지복[九章之服]  아홉 가지 무늬가 있는 천자의 옷. 주례(周禮) 춘관(春官) 사소(司昭)의주에 “용(龍)・산(山)・화충(華蟲)・화(火)・종이(宗彝)와, 조(藻)・분미(粉米)・보(黼)・불(黻)이다.” 하였다.

구장칠장[九章七章]  구장(九章)은 고대 제왕의 면복(冕服)에 사용된 아홉 가지 모양을 가리킨다. 한나라 정현(鄭玄)의 주석에 따르면 용(龍)・산(山)・화충(華蟲)・화(火)・종이(宗彝)・조(藻)・분미(粉米)・보(黼)・불(黻)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周禮 春官宗伯 司服> 칠장(七章)은 천자로부터 제후는 칠명(七命)을 받으므로 모든 의장(儀章)을 일곱의 수로 제한하였다. 칠장(七章)의 면복(冕服)에는 화충(華蟲)・화(火)・종이(宗彝)・조(藻)・분미(粉米)・보(黼)・불(黻)의 무늬를 장식하였다.

구장팔음[九章八音]  구장은 용, 산, 꿩, 불, 호랑이, 물풀, 쌀, 보(黼), 불(黻) 등 아홉 가지 형상을 말하고, 팔음은 쇠, 돌, 시위[絲], 대[竹], 가죽, 나무, 바가지, 흙 등의 재료로 만든 여덟 가지 악기를 말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