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주[九州]~구주[九疇]~구주[衢州]~구주[勾住]


구주[九州]  옛날 중국의 아홉 개 주(州)로, 기주(冀州)・연주(兗州)・청주(靑州)・서주(徐州)・양주(揚州)・형주(荊州)・예주(豫州)・양주(梁州)・옹주(雍州)를 가리키는데, 전하여 중국 또는 천하를 뜻한다. 우(禹)임금이 수토(水土)를 다스린 뒤에 천하(天下)를 9개 주(州)로 나누었는데, 후일 중국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하게 되었다. 요(堯)・순시대(舜時代)의 왕기(王畿)는 기주(冀州)이다.

구주[九州]  땅을 9등분으로 구별한 것이다. 동남은 양주(楊州), 정남은 형주(荊州), 하남은 예주(豫州), 정동은 청주(靑州), 하동은 연주(兗州), 정서는 옹주(雍州), 동북은 유주(幽州), 하내는 기주(冀州), 정북은 병주(幷州)이다. <周禮 夏官 職方氏> <呂覽 有始>

구주[九州]  사해(四海)와 함께 천하를 일컫는다. 고대(古代)에는 천하(天下)를 구주(九州)로 나누었으니, 구주(九州)는 기주(冀州), 연주(兗州), 청주(靑州), 서주(徐州), 양주(揚州), 형주(荊州), 예주(豫州), 양주(梁州), 옹주(雍州) 등이며, 후세(後世)에는 구주(九州)가 천하(天下)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서경(書經) 우공(禹貢)에 “우(禹)가 치수(治水)에 성공한 뒤에 전국을 9주(州)로 나누어 각기 토산물로 공(貢)을 바치게 하였다.”라고 하였다.

구주[九州]  주(周)나라 때 주(州)는 사방으로 천 리였다. 팔주(八州)에는 주마다 210개 나라가 있고, 천자의 현(縣) 안에 93개 나라가 있다. 그러므로 구주는 1천 773개 나라이다. 나라[國]는 읍(邑)과 상통하는 개념이다.

구주[九州]  중국 사람들이 옛날 중국의 본토를 아홉 지방으로 나누었는데, 뒤에 세계가 훨씬 넓은 것을 알고서 9주 외에 또다시 9주가 있다고 말하였다.

구주[九州]  중국의 별칭. 고대에 중국은 그 전역을 구주(九州)로 나누었다. 옛날 중국 전역을 아홉 지역으로 나누어 명명하였는데, 서경(書經) 우공(禹貢)에서는 기주(冀州)・연주(兗州)・청주(靑州)・서주(徐州)・양주(揚州)・형주(荊州)・예주(豫州)・양주(梁州)・옹주(雍州)라고 하였고, 주례(周禮) 하관(夏官) 직방(職方)에서는 이 중 서주(徐州)・양주(梁州)를 빼고 유주(幽州)・병주(并州)를 더하였다. 송(宋)나라 육유(陸游)의 시아(示兒)에 “죽으면 만사가 헛될 뿐임을 원래 알지만, 구주가 하나가 되는 것을 보지 못한 게 슬플 뿐이다.[死去元知萬事空 但悲不見九州同]”라고 하였다.

구주[九疇]  홍범구주(洪範九疇). 천하를 다스리는 아홉 가지 법칙으로 본래 우(禹)임금이 제정(制定)한 것인데, 기자(箕子)가 무왕(武王)의 질문을 받고서 연역하여 답한 것이다. 오행(五行)・오사(五事)・팔정(八政)・오기(五紀)・황극(皇極)・삼덕(三德)・계의(稽疑)・서징(庶徵)・오복(五福)・육극(六極)이 그것이다. 옛날 우왕이 홍수를 다스릴 때에 낙수(洛水)에서 거북이 나왔는데 등에 1에서부터 9까지의 배열된 무늬가 있었는바, 이것을 낙서(洛書)라 칭한다. 우왕은 이것을 보고 홍범구주를 만들었는데, 뒤에 기자(箕子)가 주(周) 나라 무왕(武王)에게 전하니, 서경(書經)의 홍범(洪範)이 바로 그 내용이다.

구주[九疇]  기자(箕子)의 가르침인 홍범구주(洪範九疇)를 가리킨다.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은(殷)나라를 정벌한 뒤 기자를 방문하여 이륜(彛倫)을 펴는 이치에 대해 물었는데, 이에 기자가 대답한 것이 홍범구주이다. 그 대강은 오행(五行), 오사(五事), 팔정(八政), 오기(五紀), 황극(皇極), 삼덕(三德), 계의(稽疑), 서징(庶徵), 오복 육극(五福六極)이다. <書經 洪範>

구주[九疇]  우(禹)임금이 천하를 다스리던 아홉 종류의 대법(大法)으로, 서경(書經) 홍범(洪範)에 구주(九疇)를 “첫 번째는 오행(五行)이다. 두 번째는 공경하되 오사(五事)로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농사에 팔정(八政)을 쓰는 것이다. 네 번째는 합함을 오기(五紀)로 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세움을 황극(皇極)으로 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다스림을 삼덕(三德)으로 하는 것이다. 일곱 번째는 밝힘을 계의(稽疑)로 하는 것이다. 여덟 번째는 상고함을 서징(庶徵)으로 하는 것이다. 마지막 아홉 번째는 향함을 오복(五福)으로 하고, 위엄을 보임을 육극(六極)으로 하는 것이다.[初一曰五行 次二曰敬用五事 次三曰農用八政 次四曰協用五紀 次五曰建用皇極 次六曰乂用三德 次七曰明用稽疑 次八曰念用庶徵 次九曰嚮用五福 威用六極]”라고 설명하였다. 오행은 수(水)・화(火)・금(金)・목(木)・토(土)이고, 삼덕은 정직(正直)・강극(剛克)・유극(柔克)이다.

구주[九疇]  구주는 요(堯)・순(舜)・우(禹) 이래의 정치와 도덕의 원칙이 된 아홉 가지 강령이라는 뜻인데, 서경(書經) 홍범(洪範)에 나온다. 은(殷)나라가 망한 뒤에 기자가 주 무왕(周武王)을 위해서 치국안민의 도인 홍범구주(洪範九疇)를 전해 주었으며, 그 뒤에 조선(朝鮮)에 봉해져 동방에 와서는 팔조교(八條敎) 등을 세워 백성들을 가르쳤다는 기록이 있다. <史記 卷38 宋微子世家>

구주[衢州]  지명으로 현재의 저장(折江)에 속한다.

구주[勾住]  구류(勾留)와 같은 말이다. 머무르다. 체류하다. 체재하다. 묵다. 백거이(白居易)의 시(詩) 화루망설명연부(花樓望雪命宴賦)에 “발길 잡는 무희 고운 봄옷 끌어, 머무는 취객은 밤 새 배회하네.[絆惹舞人春艷曳 勾留醉客夜徘徊]”라고 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