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물처럼 유연하게, 허점을 쳐라[避實擊虛피실격허] <손자/사기>


무릇 군(軍)의 형세는 물을 본받아야 한다.

물의 형세는 높은 곳을 피하여 낮은 곳을 향해 흐른다. 군의 형세도 적의 견실한 곳을 피하고 허술한 곳을 공격해야 한다. 물은 지형에 따라 흐름이 정해지고, 군은 적의 정세에 따라 승리가 정해진다. 그러므로 군은 일정한 형세가 없고, 물은 일정한 형태가 없는 것이다. 능히 적의 정세에 따라 변화하여 승리를 얻는 것을 신묘(神妙)하다 이른다.

고로 오행은 항상 이기는 것이 없고, 사계절은 자리가 항상 바뀌고, 해는 짧고 긺이 있고, 달은 차고 기욺이 있다.

<손자병법 제6편 허실>


夫兵形象水, 水之形, 避高而趨下. 兵之形, 避實而擊虛. 水因地而制流, 兵因敵而制勝. 故兵無常勢, 水無常形. 能因敵變化而取勝者, 謂之神. 故五行無常勝, 四時無常位, 日有短長, 月有死生. <孫子兵法 第六篇 虛實>


제나라 사신이 양(魏)나라에 왔는데, 손빈은 형벌을 받은 몸임에도 불구하고 은밀히 제나라 사신을 만나 설득하였다. 제나라 사신은 기이한 인물이라고 여겨 몰래 수레에 태워 함께 제나라로 갔다. 제나라 장군 전기(田忌)가 좋게 보아 손님으로 대접해 주었다. 그 즈음 전기는 제나라의 여러 공자들과 함께 많은 재물을 걸고 마차경주를 즐기고 있었다.

손자(손빈)는 그 말들을 보고 주력에는 그리 차이가 없으나 그래도 상・중・하로 분류됨을 알았다. 이에 손자는 전기에게 말하였다.

“주군은 큰돈을 거십시오. 제가 주군이 내기에서 이기도록 해 드리겠습니다.”

전기는 그 말을 믿고 왕과 여러 공자들과 시합을 열어 천금의 돈을 걸었다.

경주에 임할 때에 이르러 손자가 말하였다.

“이제 주군의 하급의 말을 저쪽의 상급 말과 겨루게 하고, 주군의 상급 말을 저쪽의 중급 말과 겨루게 하며, 주군의 중급 말을 저쪽의 하급 말과 겨루게 하십시오.”

세 등급의 말이 모두 달리고 나니, 전기는 한 번을 지고 두 번을 이겨서 마침내 천금을 차지하였다.

이에 전기는 손자를 제 위왕(齊威王)에게 천거하였다. 위왕은 손자에게 병법에 관해 묻고 마침내 그를 군사(軍師)로 삼았다.

<사기 : 손자·오기열전>


齊使者如梁, 孫臏以刑徒陰見, 說齊使. 齊使以爲奇, 竊載與之齊. 齊將田忌善而客待之. 忌數與齊諸公子馳逐重射. 孫子見其馬足不甚相遠, 馬有上·中·下輩. 於是孫子謂田忌曰 : “君弟重射, 臣能令君勝.” 田忌信然之, 與王及諸公子逐射千金. 及臨質, 孫子曰 : “今以君之下駟與彼上駟, 取君上駟與彼中駟, 取君中駟與彼下駟.” 旣馳三輩畢, 而田忌一不勝而再勝, 卒得王千金. 於是忌進孫子於威王. 威王問兵法, 遂以爲師. <史記 : 孫子·吳起列傳>


  • 병[兵]  병법(兵法), 전술(戰術), 전쟁(戰爭), 병사(兵士), 병졸(兵卒), 군사(軍士), 군인(軍人), 무기(武器), 병기(兵器), 싸움, 전쟁(戰爭), 재앙(災殃), 원수(怨讐), 상(傷)하다, 다치다, 치다, 무기로써 죽이다.
  • 용병[用兵]  군사(軍士)를 부림. 지휘관이 전투에서 군사를 통솔하여 부림.
  • 군[軍]  군사(軍士). 진(陣)을 치다. 軍(군)은 군사들이 전차를 빙 둘러싸고 진을 치는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옛날엔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전차에 세 사람의 무사(武士)가 타고 열 사람의 보병이 딸려 하나의 車(차)를 이루고, 이를 백승(百乘)・천승(千乘) 등으로 세어서 군대(軍隊)의 규모의 크기를 나타내었다. 나중에 보병이 직접 싸우는 전법으로 변하자 그 군사의 모임이나 싸움을 軍(군)이라 일컫게 되었다.
  • 형세[形勢]  일이 되어 가는 형편이나 사정. 사물의 형편과 세력(勢力). 생활의 경제적 상태. 기운차게 뻗쳐 나가는 모양.
  • 형태[形態]  사물의 생김새나 모양. 어떠한 구조나 전체를 이루고 있는 구성체가 일정하게 갖추고 있는 모양. 부분이 모여서 된 전체가 아니라, 완전한 구조와 전체성을 지닌 통합된 전체로서의 형상과 상태.
  • 허점[虛點]  불충분하거나 허술한 점. 또는 주의가 미치지 못하거나 틈이 생긴 구석. 주의가 덜 미치거나 치밀하지 못해 빈틈이 생긴 부분.
  • 오행[五行]  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원소. 하늘(天)이 운행하는 순환적인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의 다섯 단계. 오행의 운행방식은 서로 선행하는 것을 극복하여 이기는 식이다. 방진(方陣), 원진(圓陣), 곡진(曲陣), 직진(直陣), 예진(銳陣)의 다섯 가지 진법.
  • 치축[馳逐]  달려가 쫓음. 말을 달려 쫓다. 기마 경기. 경마(競馬)를 말한다.
  • 사[駟]  사마(駟馬). 한 채의 수레를 끄는 네 필의 말. 사두마차.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