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가까이 해도 물들지 않으니 더욱 고결하다 <채근담>


권세와 명리, 사치와 화려함을

가까이 하지 않는 사람은 고결하다.

그것을 가까이 하더라도

물들지 않는 사람은 더욱 고결하다.

모략과 기교를 모르는 사람은 고상하다.

그것을 알더라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더욱 고상하다.


勢利紛華,  不近者爲潔.  近之而不染者爲尤潔.
세리분화,  불근자위결.  근지이불염자위우결.
智械機巧,  不知者爲高.  知之而不用者爲尤高.
지계기교,  부지자위고.  지지이불용자위우고.

<菜根譚채근담/明刻本명각본(萬曆本만력본)/前集전집>


  • 세리[勢利]  권세와 이익. 세력(勢力)와 명리(名利). 세력(勢力)과 권리(權利)를 아울러 이르는 말. 권세(權勢)와 재리(財利), 돈을 가진 세도가를 가리킨다. 지위나 재산 등으로 사람을 분별하는 것을 나쁘게 말할 때 쓴다.
  • 명리[名利]  명예(名譽)와 이익(利益). 세상에서 얻은 명성과 이득. 명(名)은 자기의 명예로운 이름이 세상에 널리 드러나기를 바라는 것, 이(利)는 많은 재물과 돈을 탐내는 것을 이른다. 참고로 구당서(舊唐書) 권193 원덕수열전(元德秀列傳)에, 당(唐)나라 원덕수(元德秀)는 자가 자지(紫芝)이며 하남(河南) 사람으로, 평소에 행실이 뛰어나 천하 사람들이 모두 우러러보았다. 이에 재상 방관(房琯)이 그를 볼 때마다 감탄하기를 “자지의 미우를 대하노라면, 명리의 마음이 죄 다 없어지게 된다.[見紫芝眉宇, 使人名利之心都盡.]”라고 하였다고 보인다.
  • 분화[紛華]  분잡하고 화려(華麗)함. 대단히 화려함. 화려하게 꾸민 것. 빛나고 화려함. 번화하다. 웅장하고 아름답다. 사기(史記) 권23 예서(禮書)에 공자(孔子)의 제자 자하(子夏)가 “밖에 나가서는 번화하고 화려한 것들을 보고 기뻐하고, 들어와서는 부자의 도를 듣고 즐거워하여, 이 두 가지가 마음속에서 서로 싸워서 스스로 결단할 수가 없다.[出見紛華盛麗而說, 入聞夫子之道而樂, 二者心戰, 未能自決.]”라고 하였다.
  • 고결[高潔]  성품이 고상(高尙)하고 깨끗함.
  • 지계[智械]  지모(智謀)와 잔재주.
  • 기계지심[機械之心]  교활하고 간사하게 속이거나 책략(策略)을 꾸미는 마음. 잔재주. 권모술수. 장자(莊子) 천지(天地)에 “기계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교묘한 일을 하게 되고, 교묘한 일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교묘한 마음을 지니게 된다.[有機械者必有機事 有機事者必有機心]”라고 하였다.
  • 기교[機巧]  교묘한 속임수와 잔꾀. 매우 잔꾀와 솜씨가 있음. 공교(工巧)로운 솜씨와 잔 꾀. 능란하다. 요령이 좋다. 민활하고 교묘하다. 정교하다.
  • 고명[高明]  고상(高尙)하고 현명(賢明)함. 품위와 수준이 높고 현명함. 식견(識見)이 높고 사리에 밝음. 저택(邸宅)이나 부귀(富貴)한 집을 일컫는 말. 학문·견해·기술·기능이 빼어남. 식견이 높고 사물에 밝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상대편을 높여 이르는 말.
  • 고상[高尙]  품위나 몸가짐이 속되지 아니하고 훌륭함. 몸가짐과 품은 뜻이 깨끗하고 높아 세속된 비천한 것에 굽히지 아니함. 학문, 예술 등의 정도가 높아 저속하지 아니함. 고매하다, 우아하다, 고결하다. 불우한 가운데서도 자신의 고결함을 지키면서 세상사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주역(周易) 고괘(蠱卦) 상구(上九)에 “왕후를 섬기지 않고 그 일을 고상하게 한다.[不事王侯, 高尙其事.]”라고 하였는데, 이에 대한 정자(程子)의 설명은 “도덕을 품고서 때를 만나지 못하여 고결함으로 스스로 지키는 경우가 있으며, 만족함에 그치는 도를 알고 물러나 스스로 보존하는 경우가 있으며, 능력을 헤아리고 분수를 헤아려 알아주기를 구하지 않음에 편안한 경우가 있으며, 맑고 개결하여 스스로 지켜서 천하의 일을 달갑게 여기지 않고 홀로 그 몸을 깨끗이 하는 경우가 있다.[有懷抱道德 不偶於時 而高潔自守者 有知止足之道 退而自保者 有量能度分 安於不求知者 有淸介自守 不屑天下之事 獨潔其身者]”라고 네 가지 경우를 말하였다. 정이(程頤)는 또 “이들은 비록 처한 바의 대소(大小)와 득실(得失)은 있어도 모두 진퇴(進退)가 도(道)에 부합하는 자들이다.”라고 하였다. <周易 蠱卦 上九 程傳>

【譯文】 出污泥而不染,  明機巧而不用.  汙泥不染,  知巧不用.
權勢財利紛繁華麗,  不接近的人是純潔,  接近它而不沾染的人尤其高潔  ;  智謀權術機略技巧,  不知道的人是高明,  知道它而不使用的人尤其高尙.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