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도리를 다하면 자연히 하늘도 돌릴 수 있으니 <채근담/소창유기>
집요한 자는 복이 적지만 원만한 사람은 그 복록이 반드시 두텁고 각박한 자는 일찍 죽지만 너그러운 사람은 그 수명이 반드시 길다.…
집요한 자는 복이 적지만 원만한 사람은 그 복록이 반드시 두텁고 각박한 자는 일찍 죽지만 너그러운 사람은 그 수명이 반드시 길다.…
글씨가 붓을 가리지 않는데 이르고 글이 글귀를 다듬지 않는데 이르고 말이 입단속을 하지 않는데 이르고 일 처리가 고심하지 않는데 이르는…
온화함은 상서의 기운이 되고 교만함은 쇠락의 기운이 되니 관상쟁이는 어렵지 않게 한눈에 알 수 있고 선량함이 바로 좋은 징조이고 악독함이…
운수는 비록 정해져 있다지만 군자는 이치에 맞는지만 추구하니 이치에 합당하면 운수도 이치에 어긋나기 어렵다. 변고는 마땅히 막아야 하지만 군자는 단지…
선한 일을 하면 상서로운 일이 생기고 선하지 않은 일을 하면 재앙이 내리니 세상이 이미 천당과 지옥으로 나뉘었음을 알 수 있고…
군주는 죽여야 할 사람을 풀어주지 않고 아무 까닭이 없는데도 죽이지 아니하니 바로 만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성인은 잘못 없는…
권세 있는 자들은 가까운 친족에게도 위세를 휘두르니 어찌 알겠는가. 연기와 구름이 눈앞을 지나가듯 이미 그 소멸이 눈앞에 보인다는 것을 간사한…
공자는 어찌하여 향원을 싫어하였는가 향원은 충실하고 청렴한 것처럼 보이지만 거짓된 모습이 아닌 것이 없기 때문이다. 공자는 어찌하여 비부를 멀리하였는가 비부는…
선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가 남고 불선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재앙이 남으니 선행을 쌓아 자손에게 물려줌은 그 계책이 매우 원대함을…
오자서가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고자 하여 초나라의 수도 영도가 멸망하였고 신포서가 군주의 환란을 구하고자 하여 초나라가 보존되었으니 사람의 의지란 믿을만함을…
풀과 나무의 향기롭고 아름다움과 물고기와 새들이 날고 뛰노는 모습과 안개와 구름과 바람과 달이 자재롭고 맑음은 모두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기틀이다.…
계절의 추위와 더위는 피하기 쉬워도 인정의 뜨거움과 싸늘함은 없애기 어렵다. 인생의 뜨거움과 싸늘함은 없애기 쉬워도 내 마음의 얼음과 숯은 없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