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동류무간[同流無間], 동류불일[東流不溢], 동류수[東流水], 동류합오[同流合汚]


동류[東流]  사물이 점차 사그라져서 되돌릴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동류[東流]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을 이르는데, 중국에서는 하천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표현으로 사용한다.

동류[東流]  중국은 지형이 서쪽은 높고 동쪽은 낮기 때문에 모든 강들이 동쪽으로 흘러 바다로 향하여 들어가는데, 이 때문에 ‘동쪽으로 흐른다.[東流]’는 말은 모든 속국들이 대국인 중국을 섬기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동류무간[同流無間]  다 같이 흐르며 간단(間斷)이 없음을 이른다.

동류불일[東流不溢]  동쪽으로 흘러서 넘치지 않음. 굴원(屈原)의 초사(楚辭) 천문(天問)에 “동으로 흘러서 넘치지 않으니, 어느 누가 그 까닭을 안단 말인가.[東流不溢, 孰知其故.]”라고 하였다.

동류상종 동성상응 고천지리야[同類相從 同聲相應 固天之理也]  같은 부류가 서로 따르고 같은 소리가 서로 공명하는 것은 진실로 자연의 이치임. 상응(相應)은 반응공명(反應共鳴)한다는 뜻이다. 천지리(天之理)는 자연의 법칙을 이른다.

동류수[東流水]  한 번 가면 돌아오지 않는 동쪽으로 흘러가는 강물을 가리킨다.

동류수[東流水]  강물을 가리킨다. 중국에서는 대부분의 강이 동쪽을 향해 흐르기 때문에 관형적으로 쓰이는 말이 되었다. 가면 다시 오지 못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도 쓴다.

동류수[東流水]  중국 땅의 강들은 대부분 동쪽으로 흘러[서출동류西出東流] 바다로 들어간다. 우리 세시풍속에도 동류수(東流水)에 대한 기호가 남달라서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거나 그 물로 장을 담그면 좋다고 했다. 음양오행이라는 측면에서도 동류수(東流水)는 서쪽을 상징하는 금(金)과 동쪽을 상징하는 목(木) 사이에서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의 오행순행을 따를 수 있는 것이었다.

동류이음[同流而飮]  각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킴을 말한다. 삼략(三略) 상략(上略)에 “한 병의 술을 하수에 쏟아서, 여러 사졸들과 함께 마신다.[有饋醪者 使投諸河 與士卒同流而飮]”라고 하였다.

동류지인[同類之人]  같은 부류의 사람. 곧 추구하는 목적이 같은 사람을 지칭한다.

동류합오[同流合汙]  더러운 세속에 동화되고 영합하는 것을 말한다. 맹자(孟子)가 향원(鄕愿)을 덕(德)을 해치는 적이라 하면서 “세속에 동화하고 더러운 세상에 영합한다.[同乎流俗, 合乎汚世.]”라고 하였다. <孟子 盡心下>

동류합오[同流合汚]  사람이 악한들과 휩쓸려 나쁜 일만 저지른다는 뜻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