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남금대패[南金大貝]~남금북취[南金北毳]~남급무고[濫及無辜]


남금[南禽]  보통 남방에 서식하는 자고새를 일컫는 말로 쓰인다. 자고새는 항상 ‘길이 험해서 갈 수 없다’는 뜻의 ‘행부득야가가(行不得也哥哥)’라고 울기 때문에 자고새의 울음은 고향을 그리는 심정을 비유할 때 쓰인다.

남금[南金]  남방에서 생산되는 동(銅: 구리)을 가리키기도 하고 황금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쌍남금(雙南金)이라고도 한다. 전하여 귀중한 물건 또는 우수한 인재를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백거이(白居易)의 수장태축만추와병견기(酬張太祝晩秋臥病見寄) 시에 “무엇으로 진중한 시에 보답할꼬, 쌍남금이 없어 부끄러울 뿐이네.[何以報珍重 慚無雙南金]”라고 하였다. <白樂天詩集 卷9>

남금[南金]  중국 남방의 형주(荊州)・양주(楊州)에서 나던 금으로, 특히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하는데, 이로부터 또한 남쪽 지방의 준수한 인재를 이르는 말로 쓰인다. <晉書 卷68 薛兼列傳>

남금[南金]  중국의 남방인 형주(荊州)와 양주(揚州) 지방에서 생산되는 황금으로 값이 일반 황금의 두 배가 된다. 옛날 회이(淮夷)가 노 희공(魯僖公)에게 남금을 조공(朝貢)으로 바친 일이 있다. 시경(詩經) 반수(泮水)에 “은혜를 깨달은 오랑캐들이 남방의 좋은 황금을 많이 조공으로 바쳤다.”라고 하였다.

남금대패[南金大貝]  중국의 남방인 형주(荊州)와 양주(楊州)에서 생산되는 질이 좋은 금을 말한다. 시경(詩經) 반수(泮水)에 “남방에서 나는 금을 많이 바치도다.[大賂南金.]”라고 하였고, 주희(朱熹)는 집전(集傳)에서 “남금은 형주(荊州)와 양주(揚州)에서 생산되는 금이다.”라고 하였다. 대패는 보물로 치던 조개의 일종으로, 서경(書經) 고명(顧命)에 “윤(胤)나라에서 만든 춤추는 옷과 대패와 큰 북은 서방에 있다.[胤之舞衣, 大貝, 鼖鼓, 在西房.]”라고 하였다.

남금동전[南金東箭]  화산(華山)의 금석(金石)과 회계(會稽)의 죽전(竹箭)이라는 말로, 아름답고 귀중(貴重)한 물건(物件)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이다.

남금북취[南金北毳]  송서(宋書) 권94 은행전 서(恩倖傳序)에, 권세를 좇아 뇌물을 보내는 사람들의 모습을 형용하여 “남방의 황금과 북방의 모피를 모두 배로 실어 나르고, 백색 비단과 진귀한 호박(琥珀)을 모두 수레에 실어 보낸다.[南金北毳 來悉方艚 素縑丹魄 至皆兼兩]”라고 한 내용이 보인다.

남급무고[濫及無辜]  죄 없는 자에게까지 죽임이 함부로 미침을 이른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