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단적[端的]~단적[短笛]~단전[丹篆]~단전[單傳]~단전[丹田]


단적[端的]  어떤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나는 상태에 있는 것. 과연. 정말로. 분명히. 확실히. 도대체. 곧바르고 명백한. 또는 그런 것.

단적[短笛]  가로로 부는 와족(佤族)의 대나무 피리.

단전[丹篆]  단전(丹篆)은 옛날 신선들이 읽은 글이다.

단전[丹篆]  주사(朱沙)를 찍어 전서체(篆書體)로 쓴 글씨를 이른다.

단전[單傳]  단전(單傳)은 불교의 문자로서,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이심전심(以心傳心)한다는 말이다.

단전[單傳]  불가 선종(禪宗)에서 불법을 전하는 방법으로 “문자와 언어를 쓰지 않고 마음으로 전하여 본성을 깨달아 부처가 된다.[不立文字 見性成佛]”라고 한 것을 말한다.

단전[單傳]  말이나 문자에 의거하지 않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불법(佛法)을 말한 것으로, 원래 선종(禪宗)의 전법(傳法)인 “교외별전 불립문자 직지인심 견성성불(敎外別傳不立文字直指人心見性成佛)”을 가리킨다.

단전[丹田]  단전은 배꼽 아래로 한 치쯤 되는 곳을 말하는데, 여기에 힘을 주어 항상 심신(心身)의 정기(精氣)를 모아 두면 몸이 건강해져서 장수한다고 한다. 황정경(黃庭經)에 “단전 가운데는 정기(精氣)가 아주 미약하다.”라고 하였다.

단전[丹田]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상・중・하의 세 단전으로, 뇌・심장・배꼽 아래를 이른다.

단전[丹田]  도교에서 일컫는 인체 부위의 이름으로, 상단전(上丹田), 중단전(中丹田), 하단전(下丹田)으로 나뉜다. 도가(道家)에서는 그 곳을 수양(修養)상의 가장 중요한 곳으로 여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