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단홍[丹汞]~단화[丹火]~단화풍[楝火風]~단확휴칠[丹艧髹漆]


단홍[丹汞]  단사(丹沙)와 수은(水銀)으로, 도가(道家)에서 불로장생의 단약(丹藥)을 만드는 재료이다.

단홍[丹汞]  도교에서 연단(炼丹)을 하는 자가 주사(朱砂)를 구워서 추출한 단약(丹藥)을 말한다.

단화[丹火]  단약(丹藥)을 골 때 피우는 불인데, 도가(道家)의 수련을 통해서 단전에 기운을 모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단화[丹火]  붉은 불빛으로 풀이되기도 하고, 선약인 단약(丹藥)을 달이는 화로의 불이란 뜻으로 쓰기도 한다.

단화풍[楝火風]  24번 화신풍이 천기에 변화에 따라 어김없이 불어온다는 말이다. 화신풍에서 가장 먼저 부는 바람이 매화가 필 때 부는 매화풍(梅花風)인데 이 무렵 내리는 비가 매우(梅雨)이고, 가장 나중에 부는 바람이 단향목꽃이 필 때 부는 단화풍(楝火風)이다. 참고로 24번풍을 소개하면, 소한(小寒)의 1후에 매화풍(梅花風), 2후에 산다풍(山茶風), 3후에 수선풍(水仙風), 대한(大寒)의 1후에 서향풍(瑞香風), 2후에 난화풍(蘭花風), 3후에 산반풍(山礬風), 입춘(立春)의 1후에 영춘풍(迎春風), 2후에 앵도풍(櫻桃風), 3후에 망춘풍(望春風), 우수(雨水)의 1후에 채화풍(菜花風), 2후에 행화풍(杏花風), 3후에 이화풍(李花風), 경칩(驚蟄)의 1후에 도화풍(桃花風), 2후에 당화풍(棠花風), 3후에 장미풍(薔薇風), 춘분(春分)의 1후에 해당풍(海棠風), 2후에 이화풍(梨花風), 3후에 목란풍(木蘭風), 청명(淸明)의 1후에 동화풍(桐花風), 2후에 맥화풍(麥花風), 3후에 유화풍(柳花風), 곡우(穀雨)의 1후에 모란풍(牡丹風), 2후에 도미풍(酴蘼風), 3후에 단화풍(楝花風)이 분다.

단확[丹雘]  붉은색의 칠, 주사 종류의 광물, 선명하게 붉은 빛의 흙. 붉은 색의 도료(塗料). 임금의 은택을 비유하는 말.

단확휴칠[丹艧髹漆]  단확은 단청을 입히는 것이고, 휴칠은 붉은 색이 짙고 검은 색이 옅은 칠을 말한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