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각궁가수[角弓嘉樹]~각궁반장[角弓反張]~각극[刻棘]


각궁[角弓]  각궁은 시경(詩經) 소아의 편명이다. 왕이 구족(九族)을 친애하지 않고 아첨하는 사람을 좋아하여 종족으로 하여금 서로 원망하게 하는 것을 풍자한 시이다. 즉 종족간에 불화하는 것에 대해서 남의 비난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각궁[角弓]  뿔로 장식한 경궁(硬弓)을 일컫는다. 시경(詩經) 각궁(角弓)에 “성성한 각궁이여 편연히 뒤집혔도다.[騂騂角弓 翩其反矣]”라고 했다. 형제와 친족들을 멀리하지 말라는 내용의 시이다.

각궁가수[角弓嘉樹]  각궁은 시경(詩經) 소아(小雅)의 편명인데, 형제간에 사이 좋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일깨운 노래이고, 가수는 좋은 나무란 뜻으로, 춘추 시대 진(晉) 나라 한선자(韓宣子)가 노(魯) 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노 소공(魯昭公)이 베푼 잔치에서 각궁편의 시를 노래하고, 또 계무자(季武子)가 베푼 잔치에 참여해서는 좋은 나무가 있자 그 나무를 보고 좋다고 칭찬했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左傳 昭公二年>

각궁반장[角弓反張]  온몸이 뻣뻣해지면서 등이 활처럼 뒤로 젖혀지는 증상을 말한다.

각궁부[角弓賦]  각궁부는 시경(詩經) 소아(小雅) 각궁(角弓)의 시를 말한다.

각궁편[角弓篇]  시경(詩經) 각궁(角弓)의 의미는 친족 간에 화목하지 못한 것을 풍자한 내용인데, 후대에는 형제처럼 지내는 개인이나 나라 간의 우의를 다질 때 각궁시(角弓詩)를 잊지 말자는 말로 인용되었다.

각궁편[角弓篇]  시경(詩經) 소아(小雅)의 편명인데, 그 내용은 주 유왕(周幽王)이 친척을 멀리하고 아첨하는 신하를 가까이함을 나무란 것이다.

각극[刻棘]  쓸데없는 허탄한 소리. 송(宋) 나라 세객(說客)이 가시나무[棘] 끝에 원숭이를 조각해 보이겠다[刻]고 했다가 죽음을 당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韓非子 外儲說左上>

각극[刻棘]  옛날 송(宋)나라 사람이 가시 끝에다 원숭이를 조각하겠다고 연왕(燕王)에게 청한 자가 있어, 반드시 석 달을 재계(齋戒)한 다음에야 그것을 눈으로 볼 수 있다고 하자, 연왕이 그를 하대부(下大夫)에 해당한 예우(禮遇)로 대우하고 재계를 시작했는데, 우어(右御), 야공(冶工) 등이 왕에게 말하기를 “신은 듣건대, 임금은 열흘 동안 연회를 하지 않는 재계가 없다 하니, 지금 왕께서 석 달씩이나 오래도록 재계하여 아무 쓸모없는 기물을 구경할 수 없다는 것을 그가 알기 때문에 석 달로 기한을 정한 것입니다.”라고 했다는 데서 온 말로, 전하여 쓸데없는 기예(技藝)를 의미한다.

각극[刻棘]  전국 시대 연(燕)나라 임금이 교묘한 솜씨를 지닌 자들을 좋아하여 후하게 대우하였는데, 이웃 송(宋)나라 사람이 그런 점을 이용해 가시 끝에다 원숭이를 조각할 수 있다고 속여서 반년 동안 호의호식하다가 도망쳤다는 고사가 있다. <韓非子 外儲說左上>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