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두[錦纏頭] 가무(歌舞)하는 기녀(妓女)에게 주는 선물이다. 옛날에 예인(藝人)이 가무를 마치면 손님들이 그 대가로 비단을 선물로 머리에 얹어 주었던 데서 유래하였다. 보통 기녀에게 재물을 주는 것을 가리킨다.
금전두[錦纏頭] 술집에서 기생들과 노는 사람을 말한다. 금전두는 노래하고 춤을 추는 기생에게 주는 재물로, 옛날에 손님이 기생에게 비단 등을 선사할 때 머리 위에 얹어 주었다.
금전옥루[金殿玉樓] 규모가 크고 화려하게 지은 전각(殿閣)과 누대(樓臺)를 이른다.
금전일녀채중랑[琴傳一女蔡中郞] 채중랑(蔡中郞)은 한 나라 말년에 유명한 문사(文士) 채옹(蔡邕)이라는 사람이었는데, 거문고를 잘하였다. 그 거문고는 그 딸 채염(蔡琰)이 계승하였으므로 그런 말이 있게 되었다.
금전지[金錢紙] 보자기의 네 귀에 다는 금빛이 나는 종이로 만든 장식품을 말한다. 방승(方勝)이라고도 한다.
금전통신[金錢通神] 진(晉)나라 노포(魯褒)가 금전만능(金錢萬能)의 세태를 풍자하여, 돈의 위력은 신물(神物)과 같다는 뜻으로 전신론(錢神論)을 지은 고사가 있다. <晉書 卷94 隱逸列傳 魯褒>
금전화[金錢花] 금잔화. 유월국(六月菊).
금전화관[金鈿花冠] 금전은 금화(金花)를 새겨 넣은 부인의 수식(首飾)이고, 화관은 부인이 머리에 쓰는 화려한 모자를 말한다.
금전회[金錢會] 구당서(舊唐書)에 “개원 원년 9월에 왕공을 비롯한 백관들을 승천문에 모아 연회를 벌였는데, 좌우에 명령하여 누각 아래로 금화를 뿌리게 하고, 중서성의 5품 이상 및 삼사의 3품 이상 관료들에게 다투어 그것을 줍도록 했다.[開元元年九月, 宴王公百僚于承天門, 令左右于樓下撒金錢, 許中書以上五品官及諸司三品以上官爭拾之.]”는 기록이 있다.
금전희작[金錢喜鵲] 옛날에 금전으로 길흉을 점쳤고, 까치가 울면 반가운 사람이 찾아온다 하였다.
금절[金節] 사신의 상징인 황금 부절(符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