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금표[錦標]~금표[禁標]~금표[金颷]~금풍옥로[金風玉露]


금표[錦標]  비단으로 만든 표. 옛날 장원급제(壯元及第)한 사람에게 주었다고 한다.

금표[錦標]  비단으로 장식한 표인데, 옛날 과거 시험에 수석으로 급제한 사람이 가졌던, 즉 우승표(優勝標)와 같은 것이다.

금표[禁標]  주둔지 주위에 표지를 세워 그 지역 내의 출입을 금지한 것이다.

금표[金颷]  서풍(西風). 늦가을에 세차게 부는 바람. 오행(五行)의 금(金)은 계절에 있어서는 가을, 방위에 있어서는 서쪽이 된다.

금풍[金風]  추풍(秋風). 서풍(西風). 문선(文選)에 실린 장협(張協)의 잡시(雜詩)에 “서풍이 가을을 부채질하고, 붉은 놀 찬 기운을 일깨우고 있네.[金風扇素節 丹霞啟陰期]”라고 하였는데, 이선(李善)의 주에 “오행의 금은 방위로는 서쪽, 계절로는 가을이 된다. 그러므로 가을바람을 금풍이라고 한다.[西方爲秋而主金, 故秋風曰金風.]”라고 하였다.

금풍[金風]  서풍(西風). 오행상(五行上) 금(金)은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하고 또 방위로는 서방에 해당하므로 시원한 서풍(西風)을 가리킨다.

금풍[金風]  추풍(秋風)으로, 가을은 오행(五行)의 금(金)에 해당하기 때문에 추풍을 ‘금풍’이라 한다. 참고로 봄바람은 ‘화풍(和風)’, 여름바람은 ‘훈풍(薰風)’, 가을바람은 ‘금풍’, 겨울바람은 ‘삭풍(朔風)’이라 한다. <警世通言 王安石三難蘇學士>

금풍옥로[金風玉露]  금풍(金風)은 가을바람을 뜻하고, 옥로(玉露)는 가을이슬을 뜻한다. 당(唐)나라 이상은(李商隱)의 시 신미칠석(辛未七夕)에 “선가에서도 서로 이별을 좋아하는 것인지, 어째서 부르기도 먼 곳에 사랑하는 이 있게 하였나. 저 높은 하늘의 은하수 가에, 가을바람 불고 이슬 내리는 때로 한정할 필요가 었었나.[恐是仙家好別離 故敎迢逮作佳期 由來碧落銀河畔 可要金風玉露時]”라고 하였고, 남조(南朝) 제(齊)나라 사조(謝朓)의 시 범수곡(泛水曲)에 “옥로는 푸른 잎을 적시고, 금풍은 흰 가지에 울린다.[玉露沾翠葉, 金風鳴素枝.]”라고 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