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광겁[曠劫]~광견광간[狂狷狂簡]~광견향원[狂狷鄕原]


광겁[曠劫]  억겁(億劫)과 비슷한 말로, 수도 없이 많은 세월을 말한다. 겁(劫)은 천지가 한 번 생겼다가 한 번 없어지는 동안을 말한다.

광견[狂狷]  광견(狂狷)은 공연히 이상만 높고 실행이 따르지 않으며, 생각이 부족하여 고루함을 이른다. 공자(孔子)가 이르기를 “중도의 사람을 얻어서 함께할 수 없을진댄, 반드시 광견한 사람이라도 가르쳐 보리라. 광한 자는 진취할 재능이 있고, 견한 자는 하지 않는 바가 있다.[不得中行而與之 必也狂狷乎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也]” 한 데서 온 말로, 광(狂)이란 곧 뜻이 매우 커서 행실이 뜻에 못 미치는 것을 가리키고, 견(狷)이란 바로 지혜는 미치지 못하나 지킴이 매우 견고함을 가리킨 것인데, 공자가 말한 광(狂)은 곧 금장(琴張)・증점(曾點)・목피(牧皮)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한다. <論語 子路>

광견[狂狷]  방종(放縱)하여 예법(禮法)에 구속받지 않는 사람. 중용(中庸)의 도에서 벗어나 지나치게 뜻만 높거나 지나치게 의리를 고집하는 행위 또는 그 사람.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중행(中行)이 있는 자를 얻지 못하면 광견(狂狷)한 행실을 가진 자와 함께 하겠다.” 하였는데, 주에 “뜻은 극히 높되 행실을 삼가지 않는 자를 광(狂)이라 하고, 지혜는 미치지 못하되 뜻을 지킴에 여유가 있는 자를 견(狷)이라 한다.” 하였다.

광견[狂狷]  신념을 가지고 가치를 추구하는 자로서 그 수준이 다소 미흡한 자를 이른다. 광(狂)은 포부는 크지만 실천력이 다소 딸리는 자를, 견(狷)은 자기 관리가 철저하지만 그 가치 기준이 좀 편협한 자를 말한다.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중도를 행하는 사람을 얻어 함께 하지 못할진댄 반드시 광자(狂者)나 견자(狷者)와 함께 할 것이다. 광자는 진취적이고 견자는 절조를 지켜 하지 않는 바가 있다.”라는 공자의 말이 있다.

광견광간[狂狷狂簡]  광견(狂狷)은 광자(狂者)와 견자(狷者)인데, 광자는 중도에 지나치고 견자는 중도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다.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중도를 행하는 선비를 얻어서 더불지 못할진대 반드시 광견한 이를 얻으리라. 광자는 나아가 취하는 사람이고 견자는 한계 밖에 벗어나는 일은 하지 않는다.[不得中行而與之, 必也狂狷乎!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也.]”라는 공자의 말이 있다. 또, 공야장(公冶長)에는 공자가 진(陳)에 있으면서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생각하여 “우리 당의 젊은이들이 품은 뜻은 크지만 일에는 소략하여 빛나게 문장을 이루고 바르게 다듬을 것을 알지 못한다.[吾黨之小子狂簡, 斐然成章, 不知所以裁之.]”라고 한 말이 있다.

광견향원[狂狷鄕原]  광(狂)은 기개가 높은 반면 말을 함부로 하여 언행이 일치하지 못하는 자이고, 견(狷)은 의지가 굳어 나쁜 일을 하지 않는 반면 고집이 세어 변통하지 못하는 자를 이른다. 향원(鄕原)은 사이비 유덕자(有德者)로, 세속에 영합하여 무식한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자이다.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공자가 말하기를 “중도의 선비를 얻어 함께 할 수 없다면 반드시 광자(狂者)나 견자(狷者)와 더불어 할 것이니, 광자는 진취적이고 견자는 하지 않는 바가 있다.[不得中行而與之 必也狂狷乎 狂者進取 狷者有所不爲也]”라 하였다. 또한 양화(陽貨)에 공자가 “향원은 덕의 적이다.[鄕原德之賊也]”라고 하였으며, 맹자(孟子) 진심 하(盡心下)에 “공자는 사이비를 미워하셨으니, 향원을 미워함은 덕을 어지럽힐까 두려워해서이다.”라고 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