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몽[九夢]~구몽악몽[懼夢噩夢]~구묘[九廟]~구묘지향[丘墓之鄕]


구몽[龜蒙]  구산과 몽산. 산동성(山東省) 태산군(泰山郡)에 있는 두 산 이름이다.

구몽[九夢]  구소운몽(九霄雲夢)의 준말. 큰 이상(理想)과 많은 포부라는 뜻이다.

구몽[九夢]  주례(周禮) 춘관(春官) 점몽(占夢)에는 육몽(六夢)을 점치는 것이 있고, 춘관 태복(太卜)에는 삼몽(三夢)을 점치는 것이 있어, 모두 합하면 구몽이 된다.

구몽악몽[懼夢噩夢]  악몽(噩夢)은 꿈을 꾸면서 매우 놀라는 것을 말하고, 구몽(懼夢)은 마음속에 두려운 것이 있어 꿈으로 나타난 것을 말한다. 주례(周禮) 춘관종백(春官宗伯) 점몽(占夢)에 “세시에 천지일월이 서로 만나는 것을 관찰하여 음양의 기운을 변별해서 일월성신으로 여섯 가지 꿈의 길흉을 점치는 일을 관장하는데, 첫째는 정몽이요, 둘째는 악몽이요, 셋째는 사몽이요, 넷째는 오몽이요, 다섯째는 희몽이요, 여섯째는 구몽이다.[掌其歲時觀天地之會 辨陰陽之氣 以日月星辰占六夢之吉凶 一曰正夢 二曰噩夢 三曰思夢 四曰寤夢 五曰喜夢 六曰懼夢]”라고 하였다.

구묘[九廟]  아홉 사당으로 원래 천자(天子)는 일곱 개의 사당[七廟]을 모시는데, 당 현종(唐玄宗)은 선황제(宣皇帝)를 헌조(獻祖)라 칭하고 광황제(光皇帝)를 의조(懿祖)라 칭하여 아홉사당[九廟]으로 만들었다. 황정견(黃庭堅)의 제마애비(題磨崖碑)에 “명황은 포상의 계책하지 아니하여 사해가 전도되니 안록산 아이 때문이라오. 아홉 사당 지키지 못하고 승여가 서쪽으로 파천하니 수많은 관원들 도망하여 새가 둥지 찾듯 하였네.[明皇不作苞桑計 顚倒四海由祿兒 九廟不守乘輿西 萬官奔竄鳥擇栖]”라고 하였다.

구묘[九廟]  천자의 종묘(宗廟)를 말한다. 천자의 종묘는 본디 태조묘(太祖廟)와 세 소묘(昭廟), 세 목묘(穆廟)를 합쳐서 칠묘(七廟)인데, 왕망(王莽)이 이를 다섯 조묘(祖廟)와 네 친묘(親廟)로 늘려 구묘의 제도를 만들었으며, 후대에는 이를 그대로 답습하였다.

구묘지향[丘墓之鄕]  조상의 무덤이 있는 고향. 선산이 있는 시골. 추향(楸鄕).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