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농고[聾瞽]~농공상고[農工商賈]~농과성진[弄過成嗔]~농교성졸[弄巧成拙]


농고[聾瞽]  귀가 멀고 눈이 먼 사람을 뜻한다. 지각이 없고 식견이 좁은 사람을 비유하기도 한다.

농공[農功]  농사(農事). 농사짓는 일. 정(鄭)나라 대부(大夫) 자산(子産)은 정치인의 자세를 농사에 비유하여 설명하기를 “정치는 농사와 같으니, 밤낮으로 생각을 하고, 그 처음을 생각하고 결과가 어떻게 될지 생각하여, 밤낮으로 행하여야 한다.[政如農功 日夜思之 思其始而成其終]”라고 하였다.

농공상고 위지사민[農工商賈 謂之四民]  사민(四民)은 네 종류의 백성으로, 원래 사(士)・농(農)・공(工)・상(商)을 이른다. 상(商)은 행상(行商)이고, 고(賈)는 물건을 한곳에 쌓아놓고 파는 장사꾼이다.

농과성진[弄過成嗔]  장난도 지나치면 노염을 사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농관[隴關]  중국 산시성(陝西省) 룽현(隴縣) 서쪽에 있는 관(關). 지금은 대진관(大震關)이라 부른다. 농산 아래의 요애(要隘)에 설치되어 한나라때부터 서방과 통하는 요충지의 하나로 되었다.

농교성졸[弄巧成拙]  지나치게 솜씨를 부리다가 도리어 서툴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송(宋)나라 황정견(黃庭堅)의 졸헌송(拙軒頌)에 “기교를 부리다 망치는 것은 뱀을 그리면서 다리를 그리는 격이라네.[弄巧成拙 爲蛇畫足]”라는 구절이 있다. <古今事文類聚 別集 卷19 性行部 愚拙 拙軒頌>

농권[弄權]  권력을 마음대로 휘두름. 제 분수에 맞지 않게 권력을 낭비함을 이른다.

농권무지[弄權舞智]  권력과 지혜를 멋대로 쓰는 것을 이른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