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광호[廣廣乎]~광구기악[匡救其惡]~광구미봉[匡救彌縫]

광광[洸洸]  위엄이 있고 씩씩한 모양. 굳센 모양. 물이 용솟음치는 모양. 성내는 모양.

광광[廣廣]  넓은 모양.

광광[光光]  빛나는 모양, 명성이 널리 퍼지는 모양.

광광[壙壙]  텅 빈 모양, 들이 넓고 큰 모양.

광광호[廣廣乎]  넓고 넓은 모양. 장자(莊子) 제13편 천도(天道)에 “넓어서 용납하지 않음이 없고 깊고 깊어서 헤아릴 수 없다.[廣廣乎其無不容也, 淵乎其不可測也.]”라고 하였다. 왕념손(王念孫)은 독서잡지(讀書雜志) 원앙조착전(爰盎鼂錯傳)에서 “廣(광)은 曠(광)과 같으니 曠(광)은 비었다는 뜻이다.[廣與曠同 曠 空也]”라고 하였다.

광교산[光嶠山]  수원과 용인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한남정맥(漢南正脈)에 속한다. 수원의 진산(鎭山)이다.

광구[匡救]  잘못을 바로잡고 어려움을 도와 줌. 악을 바루고 위태로움을 구제함을 이른다.

광구기악[匡救其惡]  효경(孝經) 사군(事君)에, 군자가 임금을 섬길 적에는 “임금의 미덕을 받들어 선양하고, 임금의 잘못을 바로잡아 고쳐야 한다.[將順其美 匡救其惡]”는 말이 나온다.

광구미봉[匡救彌縫]  잘못된 점을 바로잡아 원만하게 조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광국공[光國功]  조선 왕실의 종계(宗系)가 중국 역사에 잘못 기록된 것을 선조(宣祖) 23년(1590)에 주청(奏請)하여 바로잡을 때 사신으로 가서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훈명(勳名)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