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주[橘洲] 삼국 시대에 이형(李衡)이 무릉 용양주(武陵龍陽洲)에 감귤 천 그루를 심어 두고 죽을 때에 아들에게 말하기를 “용양에 천두 목노(千頭木奴)가 있으니, 너에게 의식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귤주[橘州] 오(吳) 나라 이형(李衡)이 무릉(武陵)의 용양(龍陽) 범주(汎州) 위에 감귤(甘橘) 천 그루를 심었다. 범주는 뒷날 귤주로 불렸다. 추하(趨嘏)의 시에 “귤주에 바람이 이니 꿈조차 향기롭네.[橘州風起夢魂香]”라는 구절이 있다. <三國志 卷48 吳志 孫休傳>
귤주[橘洲] 중국 호남(湖南) 장사시(長沙市) 서쪽 상강(湘江) 가운데에 위치한 지역으로, 지금은 귤자주(橘子洲)라 불린다. 두보(杜甫)의 악록산도림이사행(嶽麓山道林二寺行)의 “무릉도원 인가는 그 구조가 단순하고 귤주 지역 전토는 변함없이 기름지네.[桃源人家易制度 橘洲田土仍膏腴]”라고 한 데서 인용한 것이다.
귤중기[橘中棋] 옛날 파공인(巴邛人)에게 귤(橘)나무가 있었는데, 서리가 온 뒤에 귤을 따서 저장하였다. 그중에 크기가 삼사 두(三四斗)가 들어가는 독만큼 큰 귤이 두 개 있었다. 이상하여 쪼개어 보니 귤마다 흰 수염에 살결은 홍명(紅明)하고 키는 한 자 남짓한 두 노인이 장기[象戲]를 두며 웃고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한 노인이 말하기를 “이 가운데 즐거움이 상산(商山)보다 못하지 않은데 다만 오래 있을 수는 없구나.”라고 하고는 네 노인이 구름 속으로 올라가 버렸다. <書言故事>
귤중대국[橘中對局] 옛날에 파공(巴邛) 사람이 자기 귤원(橘園)에 대단히 큰 귤이 있으므로, 이를 이상하게 여겨 쪼개어 보니, 그 귤 속에 수미(鬚眉)가 하얀 두 노인이 서로 마주 앉아 바둑을 두면서 즐겁게 담소를 나누고 있었는데, 그중에 한 노인이 말하기를 “귤 속의 즐거움은 상산(商山)에 뒤지지 않으나, 다만 뿌리가 깊지 못하고 꼭지가 튼튼하지 못한 탓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따서 내리게 되었다.”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귤중대기[橘中對碁] 당(唐)나라 우승유(牛僧儒)가 저술한 유괴록(幽怪錄)에 “파공(巴邛) 사람의 귤밭에 서리가 내린 뒤에 서 말들이 정도의 큰 귤 두 개가 열려 있었다. 그 귤을 따서 쪼개 보았더니 두 노인이 마주 앉아 담소(談笑)를 나누며 바둑을 두고 있었다. 한 노인이 말하기를 ‘귤 속에서 노니는 즐거움이 상산(商山)에서 노니는 즐거움에 못지않은데 뿌리와 줄기가 견고하지 않아 어리석은 사람이 따게 되었다.’ 했다.[巴邛橘園中 霜後見橘如缶 剖開 中有二老叟 象戲 象橘中之樂 不減商山 但不得深根固蒂 爲愚人摘下耳]”고 하였다.
귤중로[橘中老] 귤 속의 노인. 파군(巴郡)에는 귤원(橘園)이 있었다. 서리가 내린 후로 귤을 모두 수확하였는데, 그중에 매우 큰 귤 하나가 남아 있었다. 따서 갈라 보니 그 속에 두 노인이 장기 놀이를 하고 있었다. 그중 한 노인이 “귤 속의 낙이 상산(商山)만 못지않으나 다만 뿌리가 얕고 꼭지가 약하여 어리석은 사람들이 따 버리는 것이 안타깝다.” 하였다. <幽怪錄>
귤중사로[橘中四老] 현괴록(玄怪錄)에 “옛날에 파공(巴邛)에 사는 어떤 사람이 귤원(橘園)을 하나 가지고 있었다. 서리가 내린 뒤에 두 개의 큰 귤이 남아 있었는데, 매 귤마다 두 노인네가 안에 있었다. 한 노인네가 ‘내가 배가 고프니 용근포(龍根脯)를 먹어야겠다.’ 하고는 소매 속에서 풀뿌리 하나를 꺼내어 먹은 다음, 물을 뿜어내자 그 물이 용으로 화하였다. 이에 네 노인이 함께 타고서 어디론가 날아갔다.”라고 하였다.
귤중수[橘中叟] 옛날에 파공(巴邛) 사람이 자신의 귤원(橘園)에 대단히 큰 귤이 열렸기에 이를 쪼개어 보니, 그 속에 백발의 두 노인이 서로 마주 앉아 바둑을 두면서 즐겁게 담소를 나누고 있었는데, 그중에 한 노인이 “귤 속의 즐거움은 상산(商山)에 뒤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는 고사가 있다. <玄怪錄 卷3, 巴邛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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