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남포[藍袍]~남포녹파[南浦綠波]~남포문통[南浦文通]~남폭건[濫幅巾]


남포[南浦]  남포는 남쪽의 물가를 말하는데, 흔히 이별하는 장소를 뜻하는 말로 쓰인다.

남포[南浦]  강서성(江西省) 남창현(南昌縣) 서남쪽에 장강(章江)이 갈라지는 곳을 가리키는 지명이다. 굴원(屈原)의 초사(楚辭) 구가(九歌) 하백(河伯)에 “그대와 손을 잡고 동쪽으로 가서, 사랑하는 사람을 남포에서 떠나보냈네. 물결은 도도히 와서 맞이함이여, 고기들도 떼지어 나를 전송하도다.[子交手兮東行 送美人兮南浦 波滔滔兮來迎 魚鄰鄰兮媵予]”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시문에서 송별(送別)하는 장소로 일컫는다.

남포[南浦]  지명(地名)으로 복건성(福建省) 포성현(浦城縣) 남문(南門) 밖에 있다. 강엄(江淹)의 별부(別賦)에 “봄풀은 푸른 빛이요, 봄 물은 파란 물결 출렁이는데, 남포에서 그대를 보내려니, 이 아픈 마음을 어찌할거나.[春草碧色 春水綠波 送君南浦 傷如之何]”라고 하였다. 전하여 남포(南浦)는 이별하는 곳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다.

남포[南浦]  평양 대동강 근처의 지명이지만, 관습적으로 이별의 장소를 일컬을 때 사용한다. 고려 때의 시인인 정지상(鄭知常)의 시 송인(送人)에 “비 갠 긴 언덕엔 풀빛이 푸르른데, 남포로 임 보내며 슬픈 노래 울먹이네. 대동강 물이야 어느 때 마를거나. 해마다 이별 눈물 강물을 더하는 것을.[雨歇長堤草色多 送君南浦動悲歌 大同江水何時盡 別淚年年添綠波]”이라고 하였다.

남포[藍袍]  옛날 8품(品)과 9품 등 하급 관원이 입던 복장을 말한다. 남삼(藍衫)이라고도 한다.

남포[藍浦]  지금의 충청남도 보령시(保寧市) 남포면(藍浦面) 일대이다.

남포녹파[南浦綠波]  초사(楚辭) 구가(九歌)에 “그대 악수하고 동으로 감이여, 남포에서 미인을 보내도다. 물결은 도도히 와서 맞이함이여, 고기들도 떼 지어 나를 전송하도다.[子交手兮東行 送美人兮南浦 波滔滔兮來迎 魚鄰鄰兮媵予]”라고 한 데서 온 말로, 서로의 이별을 의미하는데 강엄(江淹)의 별부(別賦)에 “봄풀은 푸른빛이요, 봄물은 파란 물결 넘실대는데, 남포에서 그대를 보내려니, 이 아픈 마음을 어찌할거나.[春草碧色 春水綠波 送君南浦 傷如之何]”라고 하였다.

남포문통[南浦文通]  문통은 남조(南朝)의 문인 강엄(江淹)의 자이다. 그는 유명한 별부(別賦)에서 “봄풀은 푸른색이고, 봄물은 맑은 물결인데, 남포에서 그대를 전송하니, 상심을 어찌하리오?[春草碧色 春水淥波 送君南浦 傷如之何]”라고 했다. 남포는 송별 장소의 전고로 쓰인다.

남포청강만리교[南浦淸江萬里橋]  두보(杜甫)의 시 야망(野望)에 “서산엔 백설이 삼성이 지키고, 남포에는 맑은 강에 만리교가 놓여 있다.[西山白雪三城戍 南浦淸江萬里橋]”라고 하였다. 남포(南浦)는 남쪽 교외의 물가이고, 청강(淸江)은 금강(錦江)을 말한다. 만리교(萬里橋)는 화양국지(華陽國志)에 “만리교는 성도현의 남쪽 8리 지점에 있는데 촉에서 비위(費褘)를 오(吳)로 사신 보낼 때에 제갈량이 그를 전별하니, 비위가 탄식하기를 ‘만리길이 이 다리에서 시작한다.’고 하여 ‘만리교’라 부르게 되었다.[萬里橋 在成都縣南八里 蜀使費褘聘吳 諸葛亮祖之 褘歎曰 萬里之行 始于此橋 因以爲名]”라고 하였다.

남폭건[濫幅巾]  남건(濫巾)과 같은 말로, 함부로 은사(隱士)를 흉내 내어 은사의 두건(頭巾)을 쓴다는 뜻이다. 곧 은사가 아니면서 은사인 체 하는 것을 말한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