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노간거활[老奸巨猾]~노간대활[老姦大猾]~노갑이을[怒甲移乙]


노간[老奸]  노련한 간리(奸吏)이다. 간리(奸吏)는 간사(奸邪)한 관리(官吏)나 공리(公吏)를 이른다.

노간거활[老奸巨猾]  노련한 간신과 매우 교활한 자를 이른다.

노간대활[老姦大猾]  노회하고 간악한 사람과 교활한 무리들로, 상습범을 가리킨다.

노감경수[老監鏡水]  노감은 당(唐) 나라 때 일찍이 비서감(祕書監)을 지냈던 하지장(賀知章)을 이르는데, 그가 만년에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갈 적에 현종(玄宗)이 특명을 내려 그에게 경호(鏡湖) 일곡(一曲)을 하사했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노갑을이[怒甲乙移]  갑에게서 당한 노여움을 을에게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에게서 당(當)한 노염을 전혀 관계(關係)없는 딴사람에게 화풀이함을 이르는 말이다.

노갑이을[怒甲移乙]  갑(甲)에 대하여 노한 것을 을(乙)에게 옮긴다 함이니, 어떤 일로 인하여 당한 노여움을 관계없는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함을 이른다. 논어(論語) 옹야(雍也)에, 공자가 안연(顔淵)의 호학(好學)을 말하면서 “노여움을 옮기지 않는다.[不遷怒]”라고 하였는데, 집주(集註)에 “갑에 대한 노여움을 을에게 옮기지 않는 것이다.[怒於甲者, 不移於乙]”라고 하였다.

노강[鷺江]  노강은 노호(鷺湖)로 지금의 노량진 일대 앞을 흐르는 한강을 이른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