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가인금슬방[佳人錦瑟傍]~가인박명[佳人薄命]~가인불능망[佳人不能忘]


가인금슬방[佳人錦瑟傍]  가야금을 연주하는 기녀(妓女)를 말한다. 금슬은 비단의 문양처럼 칠한 현악기를 말한다. 참고로 두보(杜甫)의 시에 “어느 때나 돈 뿌렸던 군신(君臣)의 주연(酒宴) 다시 열려, 금슬 타는 가인 옆에서 잠깐 취해 볼거나.[何時詔此金錢會 暫醉佳人錦瑟傍]”라는 구절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6 曲江對雨>

가인문답전다흥[佳人問答煎茶興]  당(唐)나라 이정(李靖)이 이세민(李世民)의 창업을 돕는 과정에 장씨녀(張氏女)를 만나고 규염객(虯髥客)의 도움을 받는 과정을 소설로 그린 규염객전(虯髥客傳)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지은 시이다.

가인박명[佳人薄命]  아름다운 여자는 기박(奇薄)한 운명(運命)을 타고남. 여자의 용모(容貌)가 너무 아름다우면 운명(運命)이 기구(崎嶇)하다는 말이다. 소식(蘇軾)이 지은 시에서 유래되었다. 미인박명(美人薄命).

가인불능망[佳人不能忘]  한 무제(漢武帝)의 추풍사(秋風辭)에 “난초 꽃 피고 국화 향기로우니, 뭇 신하를 생각하여 잊을 수가 없도다.[蘭有秀兮菊有芳 懷佳人兮不能忘]”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가인지괘[家人之卦]  주역(周易) 가인괘(家人卦)는 집안사람이 행할 도리를 말하고 있는데, 부자·형제·부부가 각각의 도리를 다할 때 집안이 화목해진다는 내용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