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도 두렵다. 즉, 가혹한 정치(과중한 세금과 강제 노역 등)로 말미암아 백성에게 미치는 해는 범의 해보다 맹렬함을 뜻한다. 공자가 제자들과 태산(泰山)을 지나가다가 어떤 아낙네가 묘(墓) 옆에서 통곡하고 있는 것을 보고는 어찌 된 영문인지 물었더니, 예전에 시아버지와 남편을 호랑이가 잡아먹었는데 이제는 아들까지 잡아먹었다고 하였으므로, 공자가 그렇다면 왜 이곳을 떠나지 않느냐고 묻자, 여기는 가혹한 정사가 없어서 그렇다고 대답하니, 공자가 제자들에게 “너희들은 기억해 두어라. 가혹한 정사는 맹호보다도 사나운 것이니라.[小子聽之 苛政猛於虎]”라고 하였다는 기록이 예기(禮記) 단궁 하(檀弓下)에 보인다.
가정문견기[嘉靖聞見紀] 명나라 심월(沈越)이 찬술한 가융양조문견기(嘉隆兩朝聞見紀)를 가리킨다. 명 세종 즉위년인 정덕(正德) 16년(1521)부터 융경(隆慶) 6년(1572) 목종이 죽을 때까지의 정치를 차례대로 모아 만든 책이다.
가정미[加定米] 일정한 세율에 의하여 부과 징수하는 조세 이외에 별도로 징수하는 미곡(米穀)을 말한다.
가정연[柯亭椽] 복도(伏滔)의 장적부서(長笛賦序)에 “채옹(蔡邕)이 가정관(柯亭館)에서 자는데, 그 집은 대나무로 서까래를 하였다. 그는 그 서까래를 쳐다보고 ‘좋은 대나무다.’라 하고서, 가져다 피리를 만들었다.”라고 하였다.
가정적[柯亭笛] 가정(柯亭)은 절강성(浙江省) 소흥현(紹興縣) 서남쪽에 있는 정자 이름인데, 후한(後漢) 때의 문인 채옹(蔡邕)이 일찍이 회계(會稽)로 피난을 가던 도중 가정에서 묵다가, 그 정자의 서까래로 얹은 대나무에서 뛰어난 소리가 날 것을 알고는 이것으로 젓대를 만들었더니, 천하의 보기(寶器)가 되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가정적[柯亭笛] 한 나라의 채옹(蔡邕)이 일찍이 회계(會稽) 가정(柯亭)을 지나면서 집 동쪽 십육연(十六椽)의 대를 보고서 취하여 젓대를 만들었는데 과연 기이한 소리가 났다. 그 뒤에 진(晉)나라 환이(桓伊)가 얻어 항상 자신이 보존하고 불었다고 한다. <通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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