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경요박부[輕徭薄賦]~경용기국[輕用其國]~경용오신[輕用吾身]


경요[瓊瑤]  아름다운 옥. 훌륭한 선물. 주고받은 예물(禮物). 남이 지어 보낸 시문(詩文) 등을 찬미하여 이르는 말. 시경(詩經) 위풍(衛風) 모과(木瓜)에 “값싼 모과를 내게 주길래, 값진 옥으로 보답했노라.[投我以木瓜 報之以瓊琚]”라고 하였다.

경요[瓊瑤]  경요는 아름다운 옥을 이르는데, 흰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아름다운 경치를 뜻한다. 고인의 시에서 흔히 설경(雪景)을 경요에 비유한다. 예를 들면 백거이(白居易)의 서루희설명연(西樓喜雪命宴) 시에는 “사방 들판엔 흰 명주를 펼쳐 놓은 듯, 일만 가호는 경요로 꾸며 놓은 듯하네.[四郊鋪縞素 萬室甃瓊瑤]”라 하였고, 송(宋)나라 신기질(辛棄疾)의 설사(雪詞)에는 “땅에 가득한 경요를 마주하여, 그대와 더불어 수작을 하네.[對瓊瑤滿地 與君酬酌]”라고 한 것 등이 있다.

경요박부[輕徭薄賦]  요역(徭役)을 가볍게 하고 부세(賦稅)를 적게 함. 백성들의 부역과 세금을 줄여줌을 이른다.

경용[經用]  경비. 운용해서 쓰다. 경상비용. 매일(每日) 정(定)하여 놀고 쓰는 비용(費用). 날마다 계속하여 일정하게 쓰는 비용. 특별한 일과 무관하게 정상적으로 늘 쓰는 일정액의 비용.

경용기국[輕用其國]  나라를 함부로 씀. 국력을 함부로 소진시킨다는 뜻이다.

경용민사[輕用民死]  백성들의 죽음을 가볍게 씀. 백성들을 함부로 전쟁에 동원하여 죽게 한다는 뜻이다.

경용오신[輕用吾身]  내 몸을 가벼이 씀. 처신을 함부로 했다는 뜻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