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孔鼎] 공자(孔子)의 선조인 정고보(正考父)의 사당에 있는 솥인데, 그 명에 “대부가 되면 고개를 숙이고, 하경(下卿)이 되면 등을 구부리고, 상경(上卿)이 되면 몸을 구부린다.[一命而僂 再命而傴 三命而俯]”고 하였다.
공정[功程] 공정은 공부이다.
공정[功程] 많은 인력(人力)과 물력(物力)이 투입되는 토목공사를 말한다.
공정[功程] 일의 진척 정도. 장인(기술자)의 작업 정도. 일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과 진척상황.
공정[共貞] 두 사람 모두에게 합당한 일이라는 뜻으로, 서경(書經) 낙고(洛誥)에, 주나라 성왕 때 주공이 낙읍(洛邑)에 자리를 잡은 뒤 사신을 보내 성왕에게 알리자 성왕이 좋은 자리를 잡았다고 하며 “우리 두 사람에게 모두 합당할 것이다.[我二人共貞.]”라고 하였다.
공정[共貞] 함께 바르게 한다는 말로, 서경 낙고편(洛誥篇)을 보면, 성왕(成王)이 주공(周公)에게 “우리 두 사람이 함께 바르게 하자.”고 한 말이 있다.
공정명[孔鼎銘] 위(衛) 나라 공회(孔悝)의 공을 솥[鼎]에 새긴 글이다. 예기(禮記) 제통(祭統).
공정왕[恭靖王] 조선 2대 왕인 정종(定宗)이다. 태조의 둘째 아들이고 태종의 형으로 태조를 이어 왕위에 올랐고, 재위 2년 만에 태종에게 선위하고 상왕(上王)이 되었다. 1419년(세종1)에 승하하였다. 공정은 명나라에서 받은 시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