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괴호도덕[愧乎道德]~괴화성송[怪火姓宋]~괴화축마제[槐花逐馬蹄]


괴호도덕[愧乎道德]  도덕에 부끄러움. 곧 도덕의 올바름에 비추어 볼 때 스스로 부끄럽다는 뜻이다. 여기의 도덕(道德)은 도덕지정(道德之正)으로 사람이 본래 타고난 도(道)와 덕(德)을 뜻한다.

괴화[槐花]  홰나무 꽃이다. 옛날에는 괴화가 노랗게 피는 음력 7월경에 과시(科試)를 치렀으므로, 당(唐)나라 때의 속어(俗語)에 “괴화가 누렇게 피면 과거 보는 선비가 바쁘다.[槐花黃 擧子忙]”라는 말이 있다.

괴화[槐花]  중국에서는 옛날 홰나무 꽃[槐花]이 노랗게 피는 음력 7월경에 진사시(進士試)를 보였으므로, 사람들의 말에 “홰나무 꽃이 노랗게 피면 거자(擧子)들이 바빠진다.”고 하였다.

괴화성송[怪火姓宋]  불의 요괴 송무기(宋無忌). 박물지(博物誌) 권9에 “수석(水石)의 요괴는 용망상(龍罔象)이 되고 나무의 요괴는 기망량(躨罔兩)이 되고 흙의 요괴는 분양(獖羊)이 되고 불의 요괴는 송무기(宋無忌)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수신기(搜神記) 권3에 “어떤 미천한 부인이 사내아이를 낳았는데, 땅에 떨어지자마자 달아나 부엌으로 들어가 죽었다.……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달리는 것은 스스로 달린 것이 아니라, 바로 송무기라는 요괴가 데리고 부엌으로 들어간 것이다.”라고 하였다.

괴화심[槐火煁]  겨울철이 되었다는 뜻이다. 옛날에 계절이 바뀔 때마다 다른 종류의 나무를 불태워 역질(疫疾)을 예방하였는데, 겨울철에는 괴목을 태워 역질을 예방하였다. <周禮 夏官>

괴화축마제[槐花逐馬蹄]  괴나무 꽃이 말발굽에 날림. 중국에서는 옛날 괴나무 꽃이 노랗게 피는 음력 7월경에 진사시(進士試)를 보였으므로, 당시 사람들의 말에 “괴나무 꽃이 노랗게 피면 거자(擧子)들이 바빠진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