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유[九斿]~구유[舊遊]~구유[苟婾]~구유[氍毹]~구유[臞儒]


구유[九斿]  28수의 하나인 자수(觜宿)에 딸린 별자리 이름이다. 천하의 모든 군기(軍旗)를 상징한다.

구유[九有]  구역(九域). 구주(九州)와 같은 말로 중국의 기주(冀州)・연주(兗州)・청주(靑州)・서주(徐州)・양주(揚州)・형주(荊州)・예주(豫州)・양주(梁州)・옹주(雍州)를 이르는데, 왕조에 따라 연혁이 있었으나 모두 중국 또는 천하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였다.

구유[仇猶]  구유는 구유(仇由)로, 지금의 산서성(山西省) 일대에 있었던 춘추 시대 때의 소국(小國)인데, 지백에 의해 멸망되었다. <史記 卷71 樗里子甘茂列傳>

구유[舊遊]  예전에 노닐던 일. 옛날에 같이 노닐던 사람들. 전날 가본 곳. 전날 함께 어울린 사람. 친구. 소철(蘇轍)의 시 송유자옥(送柳子玉)에 “옛 친구들 어느 날 흩어져버리고, 새 사람 누구와 무리 이룰까.[舊游日零落, 新輩誰與伍]”라고 읊었다.

구유[俱遊]  함께 공부하다. 함께 노닐다.

구유[區臾]  구유는 와기(瓦器)로, 오목하게 패인 곳을 말한다. 순자(荀子) 대략(大略)에 “구르는 환은 오목하게 패인 곳에서 멈추며, 유언비어는 지혜로운 자에게서 그친다.[流丸止於區臾 流言止於智者]”고 하였다.

구유[苟婾]  구차하게 잠시 동안의 안락을 탐하는 것을 말한다. 婾(유)는 愉(유)와 통한다.

구유[九幽]  땅속의 가장 깊은 곳. 구천(九泉) 또는 황천(黃泉)과 같은 말로 저승을 이른다.

구유[九斿]  별 이름으로 옥정(玉井)의 서남쪽에 있다.

구유[九斿]  깃발 가장자리에 붙어 늘어진 헝겊 조각인데, 공(公)은 구유, 후백(侯伯)은 칠유, 자남(子男)은 오유이다. <周禮 秋官司寇 大行人>

구유[氍毹]  모직물 혹은 모직물과 기타 소재를 섞어 짠 직물로 양탄자, 담요, 장막, 벽걸이, 가리개 등으로 쓰인다.

구유[癯儒]  산택 사이에 은거하는 수척하고 청렴한 학사(學士)를 뜻한다.

구유[呴濡]  애처롭게 여겨 알뜰살뜰 보살펴 주는 것을 말한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의 “물이 바짝 말라 물고기들이 땅바닥에 처하게 되면, 서로들 김을 내뿜어 축축하게 해 주고 서로들 거품으로 적셔 준다.[相呴以濕 相濡以沫]”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구유[臞儒]  벼슬을 마다하고 은거한 청수(淸瘦)한 유자(儒子)를 말한다. 한서(漢書) 사마상여전 하(司馬相如傳下)에 “산택에 거하는 신선 같은 유자들은 모습이 매우 야위어서 제왕이 기대하는 선인의 뜻에 부합되지 못한다.[列仙之儒居山澤間, 形容甚臞, 此非帝王之仙意也.]”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