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진익위[鉤陳翊衛]~구진표미[勾陳豹尾]~구진현무[鉤陳玄武]


구진린[九眞麟]  구진은 나라 이름이다. 한(漢) 나라 선제(宣帝) 때 구진국(九眞國)에서 기린을 바쳤다. <淵鑑類函 卷四百二十九 獸部 麟>

구진성[句陳星]  자미원(紫微垣)에 속하는 별로, 모두 6개의 소성(小星)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진익위[鉤陳翊衛]  구진은 자미원(紫微垣) 안에 위치하며 북극성에서 가장 가까운 별이름이다.

구진창창현무모[鉤陳蒼蒼玄武暮]  두보(杜甫)의 시 위장군가(魏將軍歌)에 “술취해 검을 꽂으니 간담이 드러나고, 구진이 창창하니 현무는 저물도다.[酒闌揷劍肝膽露 鉤陳蒼蒼玄武暮]”라고 하였다.

구진표미[勾陳豹尾]  구진(勾陳)은 구진(鉤陳)으로도 쓰는데 별 이름으로 자미원(紫微垣) 안에 있다. 옛날 자미성(紫微星)은 천자(天子)를 상징하였으므로 구진(勾陳)은 천자(天子)의 주위를 가리키며, 표미(豹尾)는 표미거(豹尾車)로 천자가 순행할 적에 뒤따르는 수레이다.

구진현무[鉤陳玄武]  구진은 성관(星官), 곧 별자리 이름으로 자미궁(紫微宮)을 호위하는 별이다. 즉 왕궁의 호위를 뜻한다. 현무(玄武)는 이십팔수(二十八宿) 중 북방의 칠수(七宿), 즉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의 합칭인데, 그 배열이 현무(玄武)의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 것이다. 궁중의 수비를 뜻한다. 두보(杜甫)의 위장군가(魏將軍歌)에 “술 취해 검을 꽂고 간담을 드러내니, 구진은 푸르스름하고 현무는 저물도다.[酒闌揷劍肝膽露 鉤陳蒼蒼玄武暮]”라고 하였다.

구진현무[鉤陳玄武]  하늘의 자궁(紫宮)과 북궁(北宮)에 있는 별 이름으로, 제왕의 의장대(儀仗隊) 및 우림군(羽林軍)을 가리킨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