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가소[賈疏]~가소년[賈少年]~가쇄[枷鎖]


가소[賈疏]  가공언(賈公彦)이 지은 각종 예서(禮書)의 주소(註疏)를 가리킨다. 가공언은 당(唐)나라 영년(永年) 사람으로, 영휘(永徽) 연간에 태학박사(太學博士)를 지냈다. 저서로는 주례의소(周禮義疏), 의례의소(儀禮義疏)가 있다. <舊唐書 卷189 賈公彥列傳>

가소[假笑]  거짓 웃음, 꾸며서 내는 웃음이다.

가소[加召]  지금의 거청군 가조면.

가소년[賈少年]  한(漢) 나라의 가의(賈誼)를 이른다. 그는 20여 세의 소년일 때 문제(文帝)가 그의 재주를 사랑하여 1년 동안에 갑자기 태중대부(太中大夫)의 벼슬에 승진시켰더니, 원로대신(元老大臣)들이 배척하므로 장사왕(長沙王)의 태부(太傅)로 삼아 멀리 내보내었다.

가속[賈餗]  당나라의 문신으로, 그가 여러 차례 지공거(知貢擧)가 되어 수많은 선비를 엄격히 선발하였는데, 그가 선발한 선비들 가운데는 공경 지위에 이른 명인들도 많았다 한다.

가속[家屬]  집안의 권속을 말한다.

가손[賈遜]  한(漢) 애제(哀帝) 때 대조(待詔)란 관직에 있으면서 치하삼책(治河三策)을 올린 가양(賈讓)을 가리킨다. 양(讓)을 손(遜)으로 바꾼 것은 피휘(避諱)한 것인데, 송(宋)나라 영종(英宗: 趙曙조서)의 부친인 복안의왕(濮安懿王)의 휘(諱)가 윤양(允讓)이다.

가쇄[枷鎖]  죄인의 목에 씌우는 항쇄와 발에 씌우는 족쇄이다.

가쇄[枷鎖]  형구(刑具)의 한 종류인데, 가(枷)는 죄인의 목에 씌우는 나무칼이고 쇄(鎖)는 손목에 채우는 쇠사슬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