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궁가절수[宮家折受]~궁각[弓角]~궁간가사[躬幹家事]


궁[弓]  본래는 과녁까지의 거리를 재던 단위였다. 후대에는 땅을 측량하는 단위로 썼는데 시대에 따라 달랐다. 8자를 1궁(弓)으로 하기도 하고, 6자를 1궁으로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옛날 영조척(營造尺)은 5자를 1궁으로 하였다.

궁[窮]  불통(不通)을 가리키므로 궁통(窮通)은 벼슬길에서 잘나가고 잘나가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궁[窮]  속속들이 파고들어 연구하다.

궁[宮]  역법(曆法)에 30도를 궁으로 삼는데 곧 원주(圓周) 12분의 1임.

궁[宮]  집을 이르는 말이다. 궁이 왕실을 지칭하는 말로 쓰인 것은 진(秦)나라 이후부터이다.

궁가[宮家]  대군(大君)・왕자군(王子君)・공주(公主)・옹주(翁主) 등 왕족의 집안이다.

궁가[宮家]  대군(大君)・왕자군(王子君)・공주(公主)・옹주(翁主)의 궁전(宮田). 궁(宮). 궁방(宮房).

궁가절수[宮家折受]  궁가는 왕실의 일부인 궁실(宮室)과 왕실에서 분가하여 독립한 대군, 왕자군, 공주, 옹주가 살던 집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절수는 이들 궁가가 자기 몫으로 전토(田土)나 결세(結稅) 따위를 국왕에게서 떼어 받는 것을 이른다.

궁각[弓角]  활을 만드는 재료인 무소뿔로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되지 않고 중국에서도 귀하여 매년 한 차례 50부(副)만 수매(收買)하도록 허락한 품목이다.

궁간가사[躬幹家事]  자식이 직접 집안일을 주관함을 이른다. 간(幹)은 주관한다는 뜻이다.

궁감[宮監]  조세를 거두어들이기 위해 각 궁에서 보내는 사람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