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圭] 고대에 길이가 긴 형태의 옥그릇으로 작위를 부여할 때 둘로 나누어 천자는 흰색부분의 절반을 간직했고. 제후들은 푸른색 부분의 절반을 간직하였다.
규[圭] 옥으로 만든 홀(笏)로 위 끝은 뾰족하고 아래는 네모나다. 옛날 중국에서 천자(天子)가 제후를 봉하거나 신을 모실 때 쓰였다.
규[圭] 왕후(王侯)가 조빙(朝聘)・제사(祭祀) 등의 의식에 예물(禮物)로 쓰던 규벽(圭璧)으로, 곧 대규(大圭)・환규(桓圭)・신규(信圭) 등을 말한다.
규[規] 동그라미. 태현경(太玄經)에 “하늘의 도는 둥근 것이고, 땅의 도는 모난 것, 둥근 것은 동적이니 경영을 두루하며, 모난 것은 정적이니 사물을 편안하게 한다.[天道成規, 地道成矩, 規動周營, 矩靜安物.]”라고 하였는데, ‘천도성규(天道成規)’에 대한 주에 “규(親)는 둥근 것이다.”라고 하였다.
규[闚] 신간증보삼략(新刊增補三略)에 “闚(규)는 窺(규)와 같으니, 조금(살며시) 보는 것이다.[闚 窺同 小視也]”라고 하였다.
규[葵] 아욱. 해바라기. 푸성귀. 고대 중국에서 중요한 야채 중 하나. 아욱과 식물로 여린 순은 먹을 수 있다. 시경(詩經) 빈풍(豳風) 칠월(七月)에 “유월에는 아가위랑 머루를 먹고, 칠월에는 아욱과 콩을 삶네.[六月食鬱及薁 七月亨葵及菽]”라고 하였다.
규[珪] 옥이나 나무로 만든 자루가 달리고 둥그런 모양의 술잔으로 제사를 지낼 때 울창주(鬱鬯酒)를 담았다. 제기(祭器)의 일종이다.
규가와옥[虯柯蝸屋] 규가(虯柯)는 구불텅한 소나무 가지를 말하고, 와옥(蝸屋)은 달팽이의 집이라는 뜻으로, 작고 누추한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규각[圭角] 강정(剛正)하고 지조(志操)가 엄준(嚴峻)함을 가리킨다. 소철(蘇轍) 신사책(臣事策)에 “근세 이래로 어사(御史)가 된 사람은 정신을 바짝 차려서 스스로 그 규각(圭角)을 보이지 않는 일이 없고, 강개하게 죄목을 늘어놓는 일에 있어서는 천하의 원망을 돌아보지 않습니다.[自近歲以來 爲御史者 莫不洗濯磨淬 以自見其圭角 慷慨論列 不顧天下之怨]”라고 한 데서 보인다.
규각[圭角] 사람의 언행이나 뜻이 모가 나서 남과 잘 화합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이다. 규(圭)는 옛날 벼슬아치들의 신분을 나타내는 신표로 위가 뾰족하고 밑이 네모난 벽옥(璧玉)인데, 이 벽옥의 뾰족한 모서리가 규각(圭角)이다. 성품이 깐깐하여 시비(是非)와 곡직(曲直)을 잘 나타냄을 이르며, 때로는 예의와 규범을 의미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