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호[狼弧] 낭성(狼星)과 호성(弧星)으로, 호성이 낭성을 향하고 있지 않으면 도적이 많이 일어난다고 한다. 이 두 별은 전란이 일어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낭화[浪花] 물결끼리 서로 부딪치거나 물결이 다른 것에 부딪칠 때 일어나는 물보라를 가리킨다. 浪華(낭화)로도 쓴다. 육유(陸游)의 시 우중독좌(雨中獨坐)에 “마목산은 비가 내려 어두침침하고, 용진교 밑에서는 거친 파도가 일렁이네.[馬目山頭雨脚昏 龍津橋下浪花翻]”라고 하였다.
낭화[浪華] 물결이 서로 부딪치거나 혹은 돌 같은 물체에 부딪쳐서 일어나는 물방울이나 물거품을 가리킨다.
낭환[琅嬛] 전설에 나오는 선경(仙境)으로, 천제의 서고(書庫)가 있다고 한다. <琅嬛記>
낭환[瑯寰] 전설상의 신선이 산다는 곳이다. 琅嬛(낭현) 또는 琅環(낭환)이라고도 쓴다.
낭환복지[琅環福地] 복지(福地)와 낭환(琅環)은 모두 전설에 나오는 선경(仙境) 이름이다. 청(淸)나라 손승택(孫承澤)의 춘명몽여록(春明夢餘錄)에 의하면 “진(晉)의 장화(張華)가 어떤 사람과 함께 어느 곳에 이르자, 큰 바위 가운데서 갑자기 문이 열리므로, 그가 장화를 인도하여 문 안으로 두어 걸음을 걸어 들어가 보니, 거기가 바로 별천지로 궁실이 높다랗게 서 있고, 한 집을 들어가 보니 서책들이 서가에 가득하였다.……장화가 그곳 지명을 물어보니, 낭환복지라고 대답했다.[共至一處 大石中忽然有門 引華入數步 則別有天地 宮室嵯峨 引入一室中 陳書滿架……華問地名 對曰琅環福地也]”라고 하였다.
낭황[狼荒] 낭황은 먼 오랑캐의 땅이란 말이다. 유자후(柳子厚: 유종원柳宗元)의 시 남성전첩욕구강국도령진통풍속고사(南省轉牒欲具江國圖令盡通風俗故事)에 “성대(聖代)에 영토가 바닷가 공터에까지 미치니, 황량한 땅도 산천을 기록할 수 있게 되었네.[聖代提封盡海壖 狼荒猶得紀山川]”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