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연[大連] 옛날에 소연(小連)과 대연(大連)이 거상을 잘 했다고 하는데 모두 동이(東夷)의 아들로 전해 온다. 예기(禮記) 잡기 하(雜記下)에 공자(孔子)가 말하기를 “소련과 대련은 상사를 잘 치러서 3일 동안 게을리 하지 않고, 석 달 동안 태만히 하지 않고, 1년간 슬퍼하고, 3년 동안 근심하였으니, 동이 사람이다.[小連大連 善居喪 三日不怠 三月不懈 期悲哀 三年憂 東夷之子也]”라고 하였다.
대연[玳筵] 경연(瓊筵: 호화로운 연석宴席)과 같다.
대연[玳筵] 대연은 거북 껍데기로 장식한 자리로 궁중을 가리킨다.
대연[大硯] 상품(上品)의 큰 벼루. 주문연(主文硯)을 가리킨다. 조선 시대 예문관과 홍문관의 대제학은 문병(文柄)을 주관한다는 의미에서 주문(主文)이라고 하였다. 주문연은 대제학에 임명된 사람이 서로 전수하는 벼루로써, 학사(學士)들이 지은 글에 점수를 매길 때 사용하였다. <增補文獻備考 卷221 職官考>
대연[大衍] 공민(孔旼)이 지었다는 대연(大衍)은 현제 일실(逸失)되어 그 내용을 상고(詳考)할 수가 없다.
대연[大衍] 대연(大衍)은 대연수(大衍數)와 같은 말로 천지(天地)의 수(數)를 최대한으로 불린 수치이다. 주역전의(周易傳義) 계사전 상(繫辭傳上)에 “대연의 수가 50인데, 쓰는 것은 49이다. 이것을 둘로 나누어 양의(兩儀)를 상징하고, 여기에 하나를 걸어서 삼재(三才)를 상징하고, 넷으로 세어 사시(四時)를 상징하고, 남는 것을 손가락 사이에 끼어 윤달을 상징하니, 5년에 윤달이 두 번이다.[大衍之數五十 其用四十有九 分而爲二 以象兩 掛一 以象三 揲之以四 以象四時 歸奇於扐 以象閏 五歲再閏]”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가리킨 것이다. 50이라는 숫자는 천수(天數)인 1, 3, 5, 7, 9의 합계 25와 지수(地數)인 2, 4, 6, 8, 10의 합계 30을 합한 수 55를 크게 잡은 것이다. 이 천지의 수는 천지간의 만상(萬象)을 연출하기 때문에 대연 50이라 한다.
대연[大衍] 대연의 수는 우주의 이치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고 하는 역리(易理)의 숫자로, 50을 가리킨다.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모두 이 수를 상수(常數)로 삼고 있다. 주역(周易) 명서(明筮)에 “수를 붙인 근원은, 천은 3이고 지는 2이니, 이것을 부연하여 지극하게 해서 50이 갖추어졌다. 이것을 대연이라 한다. 하나는 비워두고 쓰지 아니하니, 쓰이는 것은 49개의 시초이다.[倚數之元 參天兩地 衍而極之 五十乃備 是曰大衍 虛一无爲 其爲用者 四十九蓍]”라고 하였다. 중오에서 시작한다는 것은, 하도와 낙서 모두 중앙에는 오(五)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이다.
대연[大衍] 주역(周易) 계사 상(繫辭上)에 ‘대연의 수는 50이다[大衍之數五十]’라고 하였는데, 이는 설시(揲蓍)의 법을 말한 것이다. 주역(周易)으로 점칠 때 서죽(筮竹)의 수(數)가 원래 50개이다.
대연[代燕] 중국의 지명이다. 즉 대주(代州)와 연주(燕州)를 가리킨다.
대연[戴淵] 진(晉) 나라 때에 대연(戴淵)은 처음에 도적의 괴수로서 육기(陸機)의 행장을 약탈하였는데, 육기는 그가 범상한 사람이 아닌 것을 보고 타일러 감화시켰다.
대연[岱淵] 해대(海岱)와 같은 말로 태산과 발해를 가리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