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代播] 가물어서 모를 심지 못한 마른 논에 다른 곡식을 심는 일을 말한다.
대판[帶版] 관복의 대(帶)에 부착하는 조각. 사각 혹은 원형의 얇은 옥판에 무늬를 새기며, 대(帶)에 부착하기 위해 귀퉁이마다 작은 구멍을 뚫어 놓기도 한다.
대패[大旆] 대장(大將)이 세우는 기이다, 검은 바탕에 잡색(雜色)의 비단으로 그 가장자리를 꾸미고, 끝은 갈라져서 제비꼬리 같다.
대패[大霈] 대사(大赦). 죄인들을 크게 용서함. 사전(赦典)을 뜻한다. 예전에,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임금이 죄인을 용서하여 주던 특전이다.
대패[大貝] 바닷조개 중 가장 크다는 거거(車渠)와 흡사한 보물로 치던 일종이다. 무게가 무려 육십 관(六十貫) 정도나 나가고, 그 껍질을 갈면 마치 백옥(白玉) 같은 광택(光澤)이 나므로 여러 가지 장식품으로 쓰인다. 서경(書經) 고명(顧命)에 “윤(胤)나라에서 만든 춤추는 옷과 대패와 큰 북은 서방에 있다.[胤之舞衣大貝鼖鼓 在西房]”라고 하였다.
대패남금[大貝南金] 대패(大貝)는 거거(車渠)로 큰 조개의 일종인데 크기가 수레바퀴와 같다 하여 붙인 이름이라 하며, 거(渠)는 망(罔: 그물)으로도 통하는바, 조개의 껍데기가 수레의 그물 모양과 같기 때문에 이름하였다고도 한다. 서경(書經) 주서(周書) 고명(顧命)에 “대패(大貝)와 큰 북은 서방(西房)에 있다.[大貝鼖鼓 在西房]”라고 보이는데, 채침(蔡沈)은 집전(集傳)에서 “대패(大貝)는 거거(車渠)와 같다.[大貝如車渠]”라고 주(注)하였다. 남금(南金)은 형주(荊州)와 양주(揚州)에서 생산되는 황금으로 값이 일반 황금의 두 배가 되어 쌍남금(雙南金)이라고도 한다. 시경(詩經) 노송(魯頌) 반수(泮水)에 “잘못을 깨달은 저 회이(淮夷)들이 와서 좋은 보물을 바치니, 큰 거북과 상아와 남쪽 지방에서 나는 금(金)을 크게 바치도다.[憬彼淮夷 來獻其琛 元龜象齒 大賂南金]”라고 보이는데, 주자(朱子)의 시경집전(詩經集傳)에 “남금(南金)은 형주(荊州)와 양주(揚州)에서 생산된 금(金)이다.[南金 荊揚之金也]”라고 주(注)하였다.
대패천구[大貝天球] 대패(大貝)와 천구(天球)는 진귀한 보물이다. 주(周)나라 성왕(成王)이 죽을 때 생전에 간직하고 있던 보옥과 기물을 진열해 놓았는데, 서서(西序)에는 적도(赤刀), 대훈(大訓), 홍벽(弘璧), 완염(琬琰)을, 동서(東序)에는 대옥(大玉), 이옥(夷玉), 천구(天球), 하도(河圖)를, 서방(西房)에는 윤(胤)나라의 무의(舞衣), 대패, 분고(鼖鼓)를, 동방(東房)에는 태(兌)가 만든 창, 화(和)가 만든 활, 수(垂)가 만든 대나무 화살을 진열하였다. <書經 顧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