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 대학이관[代虐以寬], 대학정심[大學正心]


대학연의[大學衍義]  송(宋)나라 이종(理宗) 때의 문신이자 학자인 서산(西山) 진덕수(眞德秀)가 지은 대학(大學)의 해설서로, 대학(大學)에다 치국(治國)하는 도리(道理)를 역사적인 사실을 인용하여 상세히 설명하여 시행할 방법을 밝혔다. 6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마다 고현(古賢)의 언행을 인용하고 이에 고증(考證)을 첨가하여 논설했다. 진덕수는 자가 경원(景元)·희원(希元)·경희(景希)이고, 호는 서산(西山)이다. 저서로 대학연의(大學衍義), 진문충공집(眞文忠公集) 등이 있다.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  대학연의보(大學衍義補)는 명나라 학자 구준(丘濬)이 진덕수(眞德秀)의 대학연의(大學衍義)에서 빠뜨린 치국·평천하 조를 보충한 책으로, 총 160권이다. 덕수(眞德秀)의 대학연의(大學衍義)는 치국(治國)과 평천하(平天下)의 내용을 다루지 않았는데, 이 책은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구성은 정조정(正朝廷)·정백관(正百官)·고방본(固邦本)·제국용(制國用)·명예악(明禮樂)·질제사(秩祭祀)·숭교화(崇敎化)·비규제(備規制)·신형헌(愼刑憲)·엄무비(嚴武備)·어이적(馭夷狄)·성공화(成功化)의 12항목에 119조로 나누어 서술하였는데 조(條)마다 총론을 두고 다음에 사서(史書)와 자서(子書)를 인용하여 전인의 의논과 사실(史實)을 수록하였으며, 끝에 자신의 안어(案語)를 붙였다. <四庫全書總目提要 卷93 子部3 儒家類3> 구준(丘濬)은 명(明)나라 학자로 자는 중심(仲深)이고, 호는 경산(瓊山)이며, 시호는 문장(文莊)이다. 다른 호로, 심암(深庵), 옥봉(玉峯), 해산노인(海山老人) 등이 있다. 명 효종(明孝宗) 때 주로 활약했으며, 문연각 대학사(文淵閣大學士)를 지냈다. 어떤 일로 탄핵을 받았으나 효종이 곡직을 따지지 않았고, 태자 소보(太子少保)로 세상을 마쳤다.

대학이관[代虐以寬]  서경(書經) 상서(尙書) 이훈(伊訓)에 “우리 상왕(商王)이 성무(聖武)를 펴서 드러내어 사나움을 대신하되 너그러움으로 하니, 백성들이 믿고 그리워하였다.[惟我商王 布昭聖武 代虐以寬 兆民允懷]”라고 보인다.

대학정심[大學正心]  대학장구(大學章句) 경(經) 1장(章)에 “옛날에 자신의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 그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몸을 닦고, 그 몸을 닦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뜻을 성실하게 하고, 그 뜻을 성실하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지식을 지극히 하였으니, 지식을 지극히 함은 사물의 이치를 궁구함에 있다.[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先治其國;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欲齊其家者, 先修其身; 欲修其身者, 先正其心; 欲正其心者, 先誠其意; 欲誠其意者, 先致其知; 致知在格物.]”라고 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