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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색반도[度索蟠桃], 도생[倒生], 도생[桃笙], 도생노정[桃生露井]


도색[陶索]  도삭. 동해 바다 속에 있다는 서왕모(西王母)의 반도(蟠桃)가 있는 전설상의 산 이름이다.

도색반도[度索蟠桃]  반도(蟠桃)는 신선들이 먹는 복숭아로, 바다 속에 있는 도색산(度索山) 꼭대기에서 자라며, 3천 년마다 한 번 열매를 맺는데, 이 복숭아를 먹으면 불로장생한다고 한다. 한(漢) 나라 왕충(王充)의 논형(論衡) 난룡(亂龍)에 “상고 시대에 귀신을 잘 잡는 신도(神荼)와 울루(鬱壘) 형제가 도삭산(度索山) 위의 복숭아나무 아래에 서서 귀신들을 검열하였다.[上古之人有神荼·鬱壘者, 昆弟二人, 性能執鬼, 居東海度朔山上, 立桃樹下, 簡閱百鬼.]”라고 하였고, 풍속통의(風俗通義) 권8 사전(祀典)에 “상고 시대에 신도(神荼)와 울루(鬱壘)이라는 형제 신이 있어 귀신을 잡을 수가 있었다. 도삭산 위 복숭아나무 아래서 온갖 귀신을 검열하다가 함부로 날뛰어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나쁜 귀신을 잡아서 갈대 줄기로 묶어 호랑이에게 먹인다.[上古之時, 有荼與鬱壘昆弟二人, 性能執鬼. 度朔山上章桃樹下, 簡閱百鬼, 無道理妄爲人禍害, 荼與鬱壘, 縳以葦索, 執以食虎.]”라고 하였다. 도삭반도.

도색주[度索洲]  동해 속에 있다는 전설상의 섬 이름이다. 도삭주.

도생[倒生]  도생은 머리를 거꾸로 하여 살아간다는 뜻으로, 초목(草木)을 가리킨다. 회남자(淮南子) 원도훈(原道訓)에 “가을바람이 불고 서리가 내리면 도생은 손상된다.[秋風下霜, 倒生挫傷.]”라고 하였는데, 고유(高誘)의 주(注)에 “초목은 땅에 머리를 두고 생장하기 때문에 도생이라고 한다.”라고 하였다. 옛날 사람들은 식물의 뿌리를 머리로 보았기 때문에 나무가 머리를 아래로 두고 거꾸로 자란다고 생각하였다.

도생[桃笙]  도죽(桃竹)으로 만든 돗자리이다.

도생[桃笙]  도지죽(桃枝竹)으로 엮은 죽석(竹席)을 말한다. 도지죽은 껍질이 붉은 일종의 대인데, 산해경(山海經) 서산경(西山經)에 의하면, 파총산(嶓冢山)에 이 대가 많이 난다고 한다.

도생노정[桃生露井]  노정(露井)은 덮개가 없는 우물을 말한다. 고악부의 계명(雞鳴)에 “복숭아는 노정 가에 자라났으며, 오얏나무 복숭아의 곁에 자랐네.[桃生露井上 李樹生桃傍]”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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