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동관채경[童貫蔡京], 동관철권[彤管鐵券], 동관청금[彤管靑衿]


동관채경[童貫蔡京]  동관(童貫)과 채경(蔡京)은 모두 중국 북송 말기의 환관이다. 채경은 철종(哲宗) 연간에 사마광(司馬光)을 따라 신법(新法)을 시행하면서 유지(劉摯)와 범조우(范祖禹) 등을 유배 보냈다. 휘종(徽宗)이 즉위하자 파직되었다가 동관의 도움으로 52세에 돌아와 재상이 된 후 네 차례에 걸쳐 16년 동안 국정을 장악하였다. 동관 또한 간사하고 아첨을 잘 하여 휘종의 총애를 받았으며, 채경과 친하게 지내면서 태부(太傅)에 오르고 경국공(涇國公)에까지 봉해졌다. <宋史 宦者列傳 童貫, 卷472 姦臣列傳 蔡京>

동관철권[彤管鐵券]  동관(彤管)은 황후의 행적을 기록한 여사(女史)의 글을 말한다. 여사는 황후에 대한 적심(赤心)을 상징하는 뜻으로 대롱이 붉은 붓[彤管]을 사용하여 썼다고 하는데, 만약 허물이 있는데도 이를 기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죄가 사형에 해당되었다고 한다. 철권(鐵券)은 옛날 제왕(帝王)이 공신(功臣)들에게 나누어주던 철제(鐵制)의 계권(契券)을 말한다. 맨 위에 단사(丹砂)로 서사(誓詞)를 썼다.

동관청금[彤管靑衿]  동관(彤管)은 시경(詩經)의 패풍(邶風) 정녀(靜女) 편을 가리키며 청금(靑衿)은 정풍(鄭風) 자금(子衿) 편을 가리키니, 이는 정녀(靜女) 편의 “정숙한 여인이여 아름답기도 한데, 나에게 붉은 붓대 선물하였네.[靜女其孌 貽我彤管]”라고 한 대문과 자금(子衿) 편의 “푸르고 푸른 그대의 옷깃이여, 아득한 나의 그리움이도다.[靑靑子衿 悠悠我心]”라고 한 대문에서 따온 것이다.

동관청금소서[彤管靑衿小序]  동관(彤管)은 시경(詩經)의 패풍(邶風) 정녀(靜女) 편을 가리키며 청금(靑衿)은 정풍(鄭風) 자금(子衿) 편을 가리키니, 이는 정녀(靜女) 편의 “정숙한 여인이여 아름답기도 한데, 나에게 붉은 붓대 선물하였네.[靜女其孌 貽我彤管]”라고 한 대문과 자금(子衿) 편의 “푸르고 푸른 그대의 옷깃이여, 아득한 나의 그리움이도다.[靑靑子衿 悠悠我心]”라고 한 대문에서 따온 것이다. 소서(小序)는 한(漢)의 위굉(衛宏)이 찬한 것으로 시경(詩經) 각 편의 머리에 붙인 서문을 말한다. 여기서는 “정녀는 그 당시의 무도한 임금과 부덕한 부인을 풍자한 것이며, 청금은 난세가 되어 학교가 폐한 것을 풍자한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따른 정현(鄭玄)의 전주(箋注)에 “동관은 붓대를 붉게 칠한 붓인데 옛날에는 여사(女史)가 이 붓으로 왕후의 행적을 기록하였으니, 이는 곧 정덕(靜德)과 미색(美色)이 있고 또 옛법을 행하여 임금의 훌륭한 배필이 됨을 말한 것이며, 청금은 푸른 옷깃을 가리키니 이는 곧 청금을 입은 학생을 그리워한 것이다.”라고 하였음을 말한 것이다. 그러나 주자(朱子)의 집전(集傳)에는 모두 음분시(淫奔詩)로 해석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