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궁[洞宮] 도사나 신선이 사는 곳을 가리킨다.
동궁[桐宮] 중국 산서성(山西省) 영하현(榮河縣)에 있다. 탕(湯)의 손자 태갑(太甲: 하夏나라 제4대 임금)이 즉위하여 3년 동안 방종하고 포학하여 탕(湯)의 법을 준수하지 않고 덕(德)을 어지럽히므로 이윤(伊尹)이 동(桐)에 궁(宮)을 지어 탕의 무덤 가까이 있게 하여 세상의 일에 미혹되지 않게 하였다. 태갑이 동궁에서 지낸 3년 동안에 허물을 뉘우치고 마침내 진실한 덕을 이루니, 이윤이 맞아들였다. <書經 太甲上>
동궁[東宮] 동궁(東宮)은 태자(太子)나 세자(世子)가 거처하는 궁궐로 태자나 세자를 지칭하기도 한다. 사시(四時)에 봄은 동쪽에 해당하는데, 주역(周易)의 진괘(震卦)는 장남괘(長男卦)로서 방위로는 동쪽이므로 동궁이라 한 것이다. 태자궁(太子宮). 세자궁(世子宮).
동궁[東宮] 태후(太后)를 가리킨다. 한(漢)나라 때 태후의 처소인 장락궁(長樂宮)이 미앙궁(未央宮) 동편에 있었던 데서 연유하였다.
동궁[彤弓] 동궁(彤弓)은 붉은 활인데, 주(周) 나라 때에 제후(諸侯)가 전공(戰功)이 있으면, 천자(天子)가 동궁을 주는 것이다. 주 평왕(周平王)이 진 문후(晉文侯)를 방백(方伯)에 임명하면서 동궁과 노시를 하사한 데서 온 말이다. 서경(書經) 문후지명(文侯之命)에 “숙부(叔父) 의화(義和)여! 그대는 돌아가서 백성들을 보살펴, 그대의 나라를 평안히 하시오. 이제 그대에게 검은 기장술 한 통과, 붉은 활 한 개와, 붉은 화살 백대와, 검은 활 한 개와, 검은 화살 백 대와, 말 네 필을 내리는 바이오.[父義和! 其歸視爾師, 寧爾邦. 用賚爾秬一鬯卣, 彤弓一, 彤矢百, 盧弓一, 盧矢百, 馬四匹.]”라고 하였는데, 공안국(孔安國)의 전(傳)에 “제후가 큰 공로를 세우면 활과 화살을 하사한 다음에 정벌을 관장하도록 한다.[諸侯有大功, 賜弓矢, 然後專征伐.]”라고 하였다.
동궁[彤弓] 동궁(彤弓)은 시경(詩經) 소아(小雅)의 편명(篇名)이다. 천자가 공적을 세운 제후에게 잔치를 베풀어 주고 활과 화살을 하사하는 것을 노래한 시이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동궁(彤弓)에 “시위 느슨한 붉은 활을 고이 받아 간직했더니, 나에게 훌륭한 손이 있어 마음 깊이 좋아하는지라, 종과 북을 벌여 놓고 하루아침에 내려 주노라.[彤弓弨兮, 受言藏之, 我有嘉賓, 中心貺之. 鐘鼓旣設, 一朝饗之.]”라고 하였다. 이 시는 주(周)나라 천자가 전공(戰功) 있는 신하들에게 큰 잔치를 열고 소중히 간직해 왔던 활을 상으로 내릴 때에 부른 노래이다. 동궁(彤弓)은 적궁(赤弓) 또는 주궁(朱弓)이라고도 하며, 붉은색을 칠하여 장식한 활을 말한다. 천자가 정벌의 전공이 있거나 다른 전공이 있는 제후와 장수들에게 내려주었다. 천자나 제후만이 전쟁에 나갈 때 동궁을 지니고 나갔다.
동궁[彤弓] 동궁(彤弓)은 붉은 활이다. 주(周)나라 때에 제후가 전공(戰功)이 있으면, 천자가 동궁을 하사하고 보답하는 연회를 열어 주었다.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문공(文公) 4년에 “제후들이 왕이 통한하게 여기는 상대를 대적하여 공(功)을 세우면 왕이 동궁 1개, 동시 100개, 검은 궁시 1000개를 하사하여 공에 보답하는 연회임을 밝힌다.[諸侯敵王所愾而獻其功 王於是乎賜之彤弓一彤矢百玈弓矢千 以覺報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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