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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부귀의 결말을 보고, 횡역곤궁의 유래를 알면 <채근담>


공명과 부귀는

그 사라지는 곳을 좇아가 결말을 지켜보면

탐욕과 미련이 저절로 가벼워지고

횡역과 곤궁은

그 일어나는 곳을 좇아가 유래를 따져보면

원망과 한탄이 저절로 사라진다.


功名富貴,  直從滅處觀究竟,  則貪戀自輕.
공명부귀,  직종멸처관구경,  즉탐련자경.
橫逆困窮,  直從起處究由來,  則怨尤自息.
횡역곤궁,  직종기처구유래,  즉원우자식.

<채근담菜根譚/청각본淸刻本(건륭본乾隆本)/응수應酬>


증광현문(增廣賢文)에는 “횡역과 곤궁은 곧바로 그것이 일어나는 곳에서 원인을 따져보면 원망과 탓함이 저절로 사라진다. 공명과 부귀는 곧바로 그것이 사라지는 때에 그 궁극을 관찰하면 탐욕과 미련이 저절로 가벼워진다.[橫逆困窮, 直從起處討由來, 則怨尤自息. 功名富貴, 還向滅時觀究竟, 則貪戀自輕.]”라고 하였다.


  • 구경[究竟]  궁극(窮極)의 경지. 극치. 결과. 필경. 사리(事理)의 마지막. 일의 귀결(歸結). 최고의 경지. 최고 방법. 어떤 과정의 마지막이나 막다른 고비. 종결짓다. 결말을 내다.
  • 구경[究竟]  구경은 불가(佛家)의 용어로, 궁극에 이르는, 철저하게 체득하는, 완성에 이르는, 최후의 목적 등의 뜻을 갖는바, 최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법 혹은 최고 경지의의 원리(原理)를 의미한다. 참고로 주자어류(朱子語類) 권8에 “세간의 온갖 일은 잠깐 사이에 변화하여 없어지는 것인 만큼 모두 가슴속에 담아 둘 가치가 없다고 할 것이다. 오직 궁리하고 수신하는 것이야말로 구경법이라고 하겠다.[世間萬事, 須臾變滅, 皆不足置胸中. 惟有窮理修身, 爲究竟法耳.]”라고 하였다. 주자전서(朱子全書) 권1 학일(學一) 소학(小學)에도 보인다.
  • 탐련[貪戀]  연연해하다. 미련을 갖다. 몹시 그리워하다. 몹시 서운해하다. 지위를 탐하고 봉록을 선모하는 것.
  • 횡역[橫逆]  떳떳한 이치와 도리에 어그러짐. 횡포한 행위. 무리한 처사. 상리에 어긋난 짓을 함. 강포(强暴)하여 이치를 거스르는 것. 횡포하고 억지스럽다. 갑작스럽게 기운이 역상(逆上)하는 증상.
  • 횡역[橫逆]  횡역(橫逆)은 강포(强暴)하여 이치에 따르지 않는 것을 말한다. 맹자(孟子) 이루 하(離婁下)에 “여기에 어떤 사람이 있는데, 그가 나에게 횡역(橫逆)하게 대한다면 군자는 반드시 스스로 반성하기를 ‘내가 필시 그에게 불인하게 대했을 것이며, 내가 필시 그에게 무례하게 대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일이 어찌 이를 수 있겠는가.’라고 할 것이다. 스스로 반성해 보아도 인하게 대했고 스스로 반성해 보아도 예의가 있었는데 그가 나에게 이렇게 횡역하게 대한 것이라면 군자는 반드시 스스로 반성하기를 ‘내가 필시 성의를 다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할 것이다. 스스로 반성해 보아도 성의를 다하였는데 그가 나에게 이렇게 횡역하게 대한 것이라면 그제야 군자는 ‘이 사람은 망녕된 사람이다.’라고 할 것이다. 이와 같다면 금수(禽獸)와 무엇이 다르겠는가. 금수를 상대로 다시 무엇을 따진단 말인가.[有人於此 其待我以橫逆 則君子必自反也 我必不仁也 必無禮也 此物奚宜至哉 其自反而仁矣 自反而有禮矣 其橫逆由是也 君子必自反也 我必不忠 自反而忠矣 其橫逆由是也 君子曰 此亦妄人也已矣 如此則與禽獸奚擇哉 於禽獸又何難焉]”라고 하였다.
  • 유래[由來]  사물(事物)의 내력(來歷). 사물이 어떤 것으로 말미암아 일어나거나 전하여 온 내력. 말미암아 일어나거나 전하여지다.
  • 원우[怨尤]  증오심. 적개심. 혐오. 반감. 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를 원망하여 꾸짖음. 원망하고 탓하다. 원천우인(怨天尤人)의 약어. 곧 하늘을 원망하는 짓을 하고, 남을 허물하는 짓을 하는 것을 이른다.
  • 원천우인[怨天尤人]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하는 것을 말한다. 논어(論語) 헌문(憲問)에, 공자(孔子)가 자신을 알아주는 이가 없다고 스스로 탄식하면서 “하늘을 원망하지 않으며 사람을 허물하지 않고, 아래로 배워서 위로 통하니, 나를 아는 이는 하늘일 것이다![不怨天, 不尤人, 下學而上達, 知我者, 其天乎!]”라고 하였다.

【譯文】 成觀究竟,  敗究由來.

  • 功績名聲富足尊貴, 直接從寂滅處觀看結局, 貪圖依戀就自然減輕 ; 橫禍逆厄困窘貧窮, 直接從緣起處追究原因, 埋怨責怪就自然停止.
  • 功名富貴, 直接從它的滅失處觀看結局, 貪圖依戀之心就會減輕 ; 橫禍困窮, 直接從它的緣起處追究原因, 就不會再怨天尤人.
  • 功成名就榮華富貴, 最終會灰飛煙滅, 歸入塵土. 這樣想明白了, 貪戀功名富貴的心也就淡了 ; 困窘貧窮, 要從根源處追究原因, 如果是自身造成, 比如生性懶惰, 奢侈浪費, 這還能怨天尤人了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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